한국 역사에 있어서의 정몽주에 관한 의미고찰 : 정몽주의 삶과 학문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8.01.02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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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역사에 있어서의 정몽주에 관한 의미고찰
ㅡ 정몽주의 삶과 학문을 중심으로
정몽주의 <삶>, <학문>, <활동분야> 등에 관하여 살펴보고,
나의 생각을 피력함.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정몽주의 삶
2.실천적 문화 운동가로서의 정몽주
1)문화운동가로서의 정몽주
2)정몽주와 오부학당과 향교
3.개혁적 정치가, 걸출한 외교관으로서의 정몽주
1)성리학이념
2)개혁가로서의 정몽주
4.외교가로서의 정몽주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정신적으로 알게 모르게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우리 선조들의 사상과 학문적 가치일 것이다. 그만큼 한국의 학문적 성과는 우리의 역사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시대는 변화하였어도 여러 분야에서 그 뿌리를 엿볼 수 있다. 또한 한국의 역사적 인물에 있어서 학문의 깊이와 절개 지킨 인물을 논할 때면 정몽주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이 정몽주는 한국의 역사적 인물들 가운데 있어서 절개의 상징적 인물로 칭송되고 있다.
고려말기의 유학자인 정몽주는 고려 말엽 새로운 이념체계로 도입된 주자학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오부 학당과 향교를 새워 널리 보급하는데 공헌하기도 한 인물이다. 또한 예(禮)를 일반사회에 전파하기 위해 주자가례(朱子家禮)에 따라 가묘(家廟)를 세우고 신주(神主)를 처음 세웠다. 고려에 성리학의 기초를 세우고 성리학적 명분을 지키며 죽었기 때문에 후에 `동방이학지조(東方理學之租)`로 추앙된 인물이기도 하다. 그러나 실제 그는 정도전의 급진적인 토지개혁에 반대하고 불교에 대해서도 절충적인 태도를 취하는 등 가감한 주자학적 이념의 실천에는 다소 적극적이었다고도 알려져 있다.
그러나 여러 분야에서 특출한 영향력을 발휘했었던 인물이라는 데에는 이의가 없을 것이다. 그러한 정몽주의 삶을 바탕으로 그의 학문적 업적과 사상의 실천가로서의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한국 역사의 이해만이 아니라 전통사상, 아울러 현대 우리의 정신에 면면히 흐르고 있는 소중한 한국의 정신까지도 알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정몽주의 삶의 의미와 학문적 사상, 다른 분야에 있어서의 업적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론
1.정몽주의 삶
정몽주는 경상도 영천에서 태어났으며 호는 포은(圃隱)이다. 〈고려사〉에는 그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글이 실려있다. 정몽주가 예조정랑 겸 성균관 박사로 있을 때 경서 중에서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오직 〈주자집주〉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가 강설한 내용은 사람들의 생각을 훨씬 뛰어넘어서 듣는 이의 의심을 깨뜨려 주었다.
참고 자료
1.李崇仁, 『陶隱集』 卷4, 「贈李生序」
2.鄭道傳, 『三峯集』 권3. 「圃隱奉使藁序」
3.『高麗史』 列傳>권제30 鄭夢周조 참조.
4.정몽주의 유교문화 관련 제도 신설이나 의례 등에 관한 언급은 『圃隱集』 年譜攷異>, 『高麗史』 列傳>권제30 鄭夢周조 참조.
5.『高麗史』 列傳> 권제30 鄭夢周조.
6.『圃隱集』(韓國文集叢刊5, 민족문화추진회 영인본. 이하 『圃隱集』에서 자료를 이용할 경우 이 책을 가리킴)권2.
7.정몽주의 외교적 행적은 『圃隱集』 年譜攷異>와 『高麗史』 列傳>권제30 鄭夢周조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