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8.01.01
- 최종 저작일
- 2007.03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유비쿼터스에 관하여 쓴 리포트입니다. 분량은 9장으로 유비쿼터스의 의의와 각국의 현황, 앞으로의 전망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 유비쿼터스 IT의 이해
1. 유비쿼터스의 정의
2. 유비쿼터스의 등장배경
3. 유비쿼터스의 목적
Ⅱ. 본론 ; 유비쿼터스의 현황
1. 미국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젝트
2. 일본의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프로젝트
3. 우리나라의 유비쿼터스 적용사례
Ⅲ. 결론 ; 유비쿼터스의 미래
1. 유비쿼터스 시장 규모 전망
2. 유비쿼터스 향후 기술전망
3. 2030년 이상향 유비쿼터스 시대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의 정의
유비쿼터스란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1988년 미국의 사무용 복사기 제조회사인 제록스의 와이저(Mark Weiser)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당시 와이저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메인프레임과 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계․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뜻한다.
2. 유비쿼터스의 등장배경
컴퓨터와 인터넷의 등장으로 제3의 정보혁명이 일어나면서 산업의 기반은 더 이상 자본이나 노동력이 아니라‘정보’로 바뀌게 되었다. 정보를 얼마나 알고있느냐, 자신이 가진 정보를 얼마나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사업의 성패가 결정되는 것이다. 그러한 정보의 영향력은 산업부문을 넘어서서 우리의 일상생활로까지 확대되어 생활 속에서 정보의 역할도 중요하게 되었다. 한편, 생활 속의 정보화와 함께 컴퓨터, 인터넷들의 다양한 기술이 융합되면서 발전 경향이 점점 인간중심적으로 변화하게 되어 이제는 컴퓨터와 네트워크 인간이 조화되는 사회로 변화면서 유비쿼터스가 등장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