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
- 최초 등록일
- 2007.12.30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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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학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3주에 걸쳐서 제 나름대로 정리한 것이라 열심히 작성했습니다.
물론 교수님께 칭찬도 받고 성적도 잘 받았습니다.
실학에 관한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만 정리했습니다.
유용한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
목차
1. 실학의 성립배경
2. 실학의 전개과정
3. 정약용의 실학사상
4. 실학의 의의와 한계점
5. 성리학과 실학의 연관 문제
본문내용
1. 실학의 성립배경
16세기 중엽 이후의 조선 사회는 임진왜란(1592)과 병자호란(1636~1637)의 국난을 겪었다. 양란을 겪은 후, 조선사회의 무력함을 그대로 노출시켰고 백성들의 생활을 매우 어렵게 만들었다. 이에 따라 사회 전반에 걸쳐 개혁과 반성의 소리가 다양하게 나왔다. 즉 실학이 등장하게 되었다. 실학이 성립된 배경을 살펴보면, 첫째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국난을 겪으면서 가속화되었던 통치 질서의 와해현상과 신분제도의 변동에 따른 것이다. 통치 질서의 변동 중에서도 농민층 와해에 대하여 실학자들은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농촌의 안정이야말로 사회의 안위와 국가의 존립에 직결되는 문제였기 때문이다. 이 농민층 와해의 과정에서 실학사상이 태동 · 형성되었고, 농민층 와해 문제에 대한 진단에 따라 각기 다른 대책들이 제시되었다. 둘째는 조선사회의 지배원리였던 성리학이 사회적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성리학은 15세기 조선왕조 통치 질서의 확립에 지대한 역할과 기능을 하였고 17~18세기까지도 통치이념으로 작용하였으나, 후기로 오면서 교조주의적(敎條主義的)인 경향을 띠게 되었다. 현실사회와 유리된 채 폐쇄적이고 권위적인 공론을 일삼는 폐단에 빠져 있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17세기 이래 조선사회의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는 본질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였고, 따라서 성리학에 대한 반성과 비판이 일어나게 되었다. 셋째는 청나라 고증학과 서학(西學)과 같은 서구 문물의 유입에 있다. 청나라 고증학은 고전과 역사에 대한 넓은 지식을 토대로 객관적·과학적·실증적·현실적인 학문 태도를 강조한 사상이다. 이러한 청나라의 발달된 학문을 접한 조선의 선각자들에 의해 청나라의 현실 개혁적인 사상이 소개되면서 실학으로 연결된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철학사연구회,『한국실학사상사』, 다운샘, 2000
한국철학사연구회,『한국철학사상사』, 한울아카데미, 1997
신용하,『조선후기 실학파의 사회사상연구』, 지식산업사, 1997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韓國實學思想硏究 1』, 혜안,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