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예술정신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7.12.28
- 최종 저작일
- 2007.10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예술정신 책 요약
4장 위진현학4장 위진현학魏晉玄學과 산수화의 흥기魏晉玄學과 산수화의 흥기
목차
4장 위진현학魏晉玄學과 산수화의 흥기
제1절 인물人物에서 산수山水에로
제 2절 산수山水와 문학文學
제3절 <세설신어世說新語>를 통해서 본 현학과 자연제
4절 최초의 산수화론 - 종병宗炳의 <화산수서畵山水序>
제 5절 왕미王徾의 <서화叙畫>
느낀 점
본문내용
4장 위진현학魏晉玄學과 산수화의 흥기
제1절 인물人物에서 산수山水에로
위진현학의 기풍 아래 인물 비평의 풍조는 회화 중의 고개지의 전신으로 일전하였고, 그것은 더 나아가 사혁의 육법 가운데의 기운생동으로 발전하였다. 이들은 모두 사람을 중심으로 하여 변천발전된 것이다. 그리고 자연 속에서만이 안돈을 얻을 수 있고, 현학이 위진 및 그 이후에 대하여 특히 중대한 영향을 끼친 것은 곧 인간과 자연의 융합 때문이다.
자연가운데의 명산대천이 위압성을 띤 신비로운 분위기로부터 점점 해방되면서 사람들은 자연이 인간생활에 대하여 실제로 매우 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더욱이 자연 가운데의 초목조수와 인간과의 친화관계는 보다 밀접해진다.
바로 이 때문에 전 세계의 고대 각 문화계통 가운데 어떠한 계통의 문화도 인간과 자연이 일찍이 중국 고대와 같은 친화관계가 발생한 적이 없었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장자는 여러 작품 등을 통해 실제로 대자연과 서로 융화된 생활을 하였으리라 추측하기 쉽고 특히 그의 허정한 마음으로부터 말미암은 주객일체의 물화의 의경이 항상 이 자연을 상징으로 삼고 있다는 것인데, 예를 들면 그는 일찍이 나비로써 자기 자신의 상징으로 삼기도 했다. 그러므로 장학 정신의 인간 자체의 미에 대한 계발은 자연의 미에 대한 계발이 훨씬 더 심오하고 절실함을 얻고 있음만 같지 못하다고 할 것이다. 인물화가 만약 당시의 구체적인 인물을 대상으로 삼은 것이라면, 가령 장학의 생활 정조상에서 도야해낸 힘을 빌려 대상의 신과 대상의 기운을 발견해낼 수 있다.
장자가 추구하는 바의 것, 즉 모든 위대한 예술가가 추구한 것은 바로 자기가 편안히 나아갈 세계를 완전하게 하여 자기의 인생이나 정신상의 부담으로 하여금 해방을 얻게 하는 것이다. 다만 어떤 작자가 자기의 정신을 이러한 작품 속에 안주시키고자 한다면, 고사 속의 인물이 상징하는 도덕적 의경이나 종교적 의경 상으로부터 전환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두 가지 의경은 예술의경과 본래 상통하는 것이다. 그러나 예술 자체에 대해서 말한다면, 여전히 다소 순수하지 않는 점도 있다.
참고 자료
중국예술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