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스토리텔링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12.22
최종 저작일
2007.12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문화콘텐츠의 부가가치 증대와 함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잇는 스토리텔링에 대한 요약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현대인과 스토리텔링
1)이야기란 무엇인가
2)현대인과 이야기

2 디지털 시대의 도래와 문화적 지각변동
1)디지털 문화환경과 새로운 인간형의 탄생
2)전자 공간과 현실 공간의 중첩현상
3)중첩현상으로서 ‘놀이성’의 증대

3 가상놀이인간의 탄생과 징후
1)디지털 게마인사프트의 출현
2)구술성의 재등장과 가상놀이인간
3)가상놀이인간의 모습들

4 디지털 매체와 스토리텔링
1)예술과 상품, 그 경계의 와해
2)문화예술과 산업, 기술의 결합
3)문화기술과 스토리텔링의 결합

5 문화 콘텐츠 산업과 스토리텔링
1)디자인의 스토리텔링
2)광고의 스토리텔링
3)텔레비전 방송의 스토리텔링
4)만화의 스토리텔링
5)테마파크의 스토리텔링

본문내용

이야기는 인간이 세계를 인식하는 근본적인 한 가지 방식이다. 둘째, 이야기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표현된다. 셋째, 이야기에는 시작과 끝이 있다. 넷째, 이야기는 이중으로 된 시간적인 시퀀스(sequence)이다. 즉 모든 이야기에는 두 종류의 시간성이 있는데 하나는 이야기된 것의 시간성이고, 다른 하나는 이야기 행위 자체에 걸리는 시간성(문학에서는 독서시간, 영화에서는 상영시간)이다. 다섯째, 모든 서술행위는 담론이다. 그런데 디지털 매체의 등장으로 앞에서 설명한 이야기의 세 번째 특징은 무너진다. 예를 들어 컴퓨터 게임을 하게 되면, 각자 자신의 취향이나 능력에 따라 이야기의 진행이 달라진다. 즉 이야기의 시작은 있지만 끝이 없는 것이다. 그리고 온라인 게임에 가면 네 번째 조건에 문제가 생긴다. 즉 이야기된 것의 시간성과 이야기 행위 자체에 걸리는 시간성의 존재는 사라진다. 결국 디지털 시대의 이야기는 아무래도 ‘이야기’라는 과거의 속성과 일방적인 특성을 지닌 방식보다는, ‘이야기하기’란 현재성, 상호작용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한국어에서 ‘이야기하기’란 개념이 아무래도 생경하므로, 이 책에서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원어를 주로 사용하고, 더불어 좀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서 ‘이야기’를 병행해 쓰도록 하겠다. ‘스토리(story)’는 허구로 구조화되기 전의 전체 줄거리란 의미로 서사학자들 사이에서 많이 논의되어왔다. 반면 스토리텔링은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이야기 장르에서 흔히 쓰이는 말이다. ‘이야기하기’, 즉 이야기에 참여하는 현재성 현장성을 강조한 말이다. 한편‘놀이’는 ‘내가 참여하여 만드는 이야기’이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대중적 장르인 컴퓨터 게임의 뜻에‘게임=놀이’란 개념이 들어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결국 놀이는 상호작용성을 지닌 이야기라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문화 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최혜실,삼성경제연구소 / 2006년

자료후기(3)

*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1페이지
    다큐 방송에서 다양한 스토리텔링 광고의 예시를 볼 수 있다. ...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만화, 영화, 게임, 광고까지 확장하게 되는데, 이 중 ... 스토리텔링은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특정한 전달과 교감을 불러일으키는 상호작용을
  • 워드파일 스토리텔링 1페이지
    토오란셰 스토리 유키의 가족은 일본의 평범한 중산층 가족이었다.
  • 한글파일 교실에서의 스토리텔링 6페이지
    이야기 읽어주기와 스토리텔링 요약정리 3. 나의 의견 1. ... 과목: 교실 의사소통 활성화를 전략연구 주제: 교실에서의 스토리텔링 1. ... 원활한 스토리텔링을 하기 위해서는 이야기 선택을 잘 해야 한다.
  • 한글파일 감성스토리텔링 2페이지
    스토리텔링이란 '이야기'와 '이야기하기'를 함께 지칭하는 개념으로 스토리( ... 감동을 가미한 감성스토리텔링이 중요해지고 있다. ... (“미안함도 사랑도 닮았다”)을 감성스토리텔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파일확장자 송편 스토리텔링 23페이지
    송편 선정이유저는 어렸을 때부터 손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명절이 되면 할머니 집에서 손으로 다양한 모양의 송편을 만드는 것이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그때 그 시절을 생각하면 행복해지는 송편을 주제로 선정했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아직 잎이 만개하지 않은 어느 이른..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스토리텔링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