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벽화 - 발달과정
- 최초 등록일
- 2007.12.22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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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구려 고분 벽화 발달과정
목차
Ⅰ. 서론
Ⅱ. 고구려 고분벽화의 발전단계
1. 인물풍속도 고분
2. 인물풍속 및 사신도 고분
3. 사신도 고분
4. 장식무늬 고분과 장식무늬
Ⅲ. 사신도의 위치에 따른 벽화의 비중
1. 사신도가 천정에 있는 경우
2. 사신도가 벽에 있으나 인물풍습도와 같은 비중을 가진 경우
3. 사신도가 벽에 있으나 인물풍속도보다 비중이 큰 경우
4. 사신도가 전 벽면을 차지한 경우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에서 고구려가 점하는 위치가 가장 중요함을 재언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최무장 외. 고구려 벽화고분. 1992.
특히 고분벽화에는 당대인의 생활과 관념이 직접적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더욱이 ‘고분’은 당대의 우주관·사생관과 관련된 건축물 및 부장유물과 함께 남겨진 생활·관념표현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고분벽화의 자료로서의 가치는 더욱 높아진다. 이 글에서는 고구려 벽화의 발전단계를 중심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Ⅱ. 고구려 고분벽화의 발전단계
고구려 벽화의 내용은 매우 풍부하고도 다양하나 주제별로는 인물풍속·사신(四神)·장식무늬 등으로 볼 수 있다 한국방송공사. 고구려 고분벽화. 1994. p20.
. 그리고 이런 벽화주제의 분류에 따르면 벽화고분들은 인물풍속도 고분·장식무늬 고분·인물풍속 및 사신도 고분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어떤 고분에는 벽화가 없고 문자들만이 쓰여 있는 것도 있다.
1. 인물풍속도 고분
인물풍속도 고분의 벽화내용은 매우 다양하다. 대부분의 고분은 기둥·두공·도리 및 활기 등을 그려 묘실내부를 목조건물과 같이 보이게 하고, 각종 장식무늬로써 방안과 같이 장식하였다. 천정에는 천체를 표시하고, 각 벽에는 주인의 실내생활·행렬도·수렵장면, 무악(舞樂)·씨름 등 실생활에 대한 묘사와 마구간·외양간·우물·차고 등 각종 건물을 그렸다. 이와 같이 풍부한 내용을 가진 인물풍속도는 고구려 귀족의 생활풍습을 다채로운 화면을 통해 생존당시 생활의 연장이라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
그들은 여러 가지 사건을 즉흥적으로 나열하듯이 제한된 벽면에 복잡하고 다양하게 벽화를 그렸으며, 하나의 벽면에 상하좌우에 상호 연관되지 않은 장면들이 나타나고 있다. 인물을 그릴 때는 신분상의 차이를 반영하여 주인은 크게 그리고 기타 인물은 작게 그렸다. 주인보다 신분적으로 낮은 인물들도 역시 신분상의 차이에 따라 각기 크기를 달리하고 있다. 고대 인물도에서는 이러한 표현법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참고 자료
♣ 최무장 외 고구려벽화고분. 신서원. 1992.
♣ 한국방송공사. 고구려 고분벽화. 한국방송공사. 1994.
♣ 전호태. 고구려 고분벽화의 세계. 서울대학교. 2005.
♣ 김기웅. 고구려 고분벽화. 서문당.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