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에 등장하는 중요 한국교육사상가
- 최초 등록일
- 2007.12.21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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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에 등장하는 중요 한국교육사상가
원효, 안향, 이황, 이이, 이익
목차
☆ 원효
1. 생애와 업적
2. 교육사상
☆ 안향
1. 교육사상
2. 섬학전과 관학진흥
☆ 이황
1. 경과 교육
2. 작성과 교육
☆ 이이
1. 입지와 교육
2. 일용당행과 성인의 교육사상
☆ 이익
1. 숭례와 교육개혁
2. 실용과 공명정대의 사상
본문내용
☆ 원효
1. 생애와 업적
삼국시대의 교육사상가 중에서 원효(617~686)는 가장 독창적이고 출중하다. 그는 불경과 불법을 스스로 통달하고 해동화엄종의 창시자로서 대중에 불교사상을 전파하였다. 그는 민중과 더불어 생활하면서 민중교화에 일생을 바쳤다.
원효의 성은 설씨이고, 아명은 서당 또는 신당이며, 호는 원효이다. 원효는 당시 우리말로서 ‘해가 돋는다, 아침이 시작된다’ 는 뜻이라고 한다.
그는 29세에 중이 되어 황룡사에 들어간 뒤 여러 곳을 찾아다니며 불도를 닦아 뛰어난 재질과 총명을 발휘하였다. 34세때 의천과 함께 당나라에 유학 가던 길에 요동의 어느 움집에서 숙박하다가 갈증을 느껴 잠결에 물을 마셨는데 아침에 일어나 보니 해골속의 더러운 물이었다. 그는 여기서 “마음이 나야 모든 사물과 법이 나는 것이요, 마음이 죽으면 곧 해골이나 다름이 없다” 고 크게 깨닫고 되돌아 왔다. 그 뒤 분황사에서 수도하면서 독자적으로 민중의 종교, 신라의 불교로 만드는데 전력하였다.
설총을 낳아 불교의 계율을 어긴 원효는 속세의 옷을 입고 불경을 무애가라는 쉬운 노래로 만들어 괴상한 박을 가지고 춤추고 노래하며 마을을 돌아다녔다. 이로 인하며 모든 사람들이 염불을 할 줄 알게 되었으니 원효의 민중교화는 대단한 것이었다. 그는 불교사상의 종합과 실천에 노력한 정토교의 선구였으며, 또한 저술가로서 「법화경종요」「화엄경소」「열반경종요」「금강삼매경론소」등 많은 저서를 남겼다.
2. 교육사상
원효는 모든 분별의 경계는 자기의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온 것이지 실물 그 자체는 ‘정’이나 ‘부정’이 없음을 깨닫고, 스스로 구도 ․ 구법하여 자각함으로써 폭넓은 사상과 학문을 세웠으며, 무애의 경지에서 포교와 민중교화에 일생을 바친 삼국시대의 출중한 교육사상가였다. 그는 자유자재한 고차원의 생활로 일관하였다. 이러한 생활 가운데 그는 불심을 설파라고 민중을 교화하였는데, 그의 교육사상을 몇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원효는 모방교육을 배격하고 본질탐구의 교육사상을 가졌다. 이와 같은 본질연구의 강조는 오늘날 탐구학습과 상통하는 것이다. 둘째, 원효는 자기 스스로의 내적 자각과 자학자습을 강조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