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사회
- 최초 등록일
- 2007.12.20
- 최종 저작일
- 2006.12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학과 사회의 상호작용
목차
<작가와 작품>
<작품과 사회>
<작품과 독자>
본문내용
<작가와 작품>
서정주 시인의 경우 우리시대의 가장 뛰어난 시인 중의 하나로 추앙되는 동시에 그의 타계와 전,후에 그의 인생을 반추하면 가장 많은 논란을 일으켰던 시인 중 하나다. 문학을 쓰는 주체가 작가이고 그것을 만드는 배경이 사회적 환경이라면 하나의 시가 완성되는 과정은 작가가 위치한 삶을 자아와 투쟁을 통해 반영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생각에서 본다면 그의 문학이란 이런 작가의 위선적인 세계가 반영될 수 밖에 없으며 이율배반적인 작가의 의식 역시 그 문학 안에 담겨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독자가 작품을 이해해 가는 과정 또한 이런 점에서 어떤 예술작품이 주어진 상황에서 그 작가와 사회 그리고 독자와의 관계를 분리해 생각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 서정주의 시를 평가하며 그 작품 자체가 가진 높은 예술성에도 불구하고 그의 인생과 함께 그의 문학활동은 그 자체로 수많은 비난이 되어 왔다.
<작품과 사회>
작가의 작품이 그 사회적 가치관의 진솔한 반영일 수 있지만 그렇다고 작품 자체가 바로 사회적으로 가치를 지닌다는 뜻은 아니다. 서정주의 시를 거론하며 이런 가치판단의 연장에서 한 가지 에피소드가 떠오른다. 서정주의 유명한 시 귀촉도의 발표회 파티에서 김수영이 서정주의 실크셔츠를 담뱃불로 더럽히며 사회적으로 암울한 지금 작가로써 이런 시를 쓴다는 것은 수치라고 평했던 일화인데.
<작품과 사회>
작가의 작품이 그 사회적 가치관의 진솔한 반영일 수 있지만 그렇다고 작품 자체가 바로 사회적으로 가치를 지닌다는 뜻은 아니다. 서정주의 시를 거론하며 이런 가치판단의 연장에서 한 가지 에피소드가 떠오른다. 서정주의 유명한 시 귀촉도의 발표회 파티에서 김수영이 서정주의 실크셔츠를 담뱃불로 더럽히며 사회적으로 암울한 지금 작가로써 이런 시를 쓴다는 것은 수치라고 평했던 일화인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