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비평론
- 최초 등록일
- 2007.12.18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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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비평이론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목차
1.형식주의비평 서설
1)러시아 형식주의
2)신비평
3)시카고학파
2.서구소설과 한국소설의 기법
1)극적제시
2)거리의 감상화
3)구상적개입
4)스타일과 토운
본문내용
=문예비평론=
1.형식주의 비평 서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에서 유도된 것→아리스토텔레스는 문예작품의 형식, 구조, 스타일 및 심리적 영향 강조
-18세기 말엽에는 칸트(Kant), 19세기에는 코울리지(Coleridge)가 형식주의에 직접적 영향을 줌
*형식주의의 종류
①러시아 형식주의-좁은 의미의 형식주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당에 의한 창작지침에 의해서 창작되었다.→문학작품의 도식화
ex)영화「전함 포테킨」: 사회주의 리얼리즘적 내용으로 구성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지나치게 형식을 중시한 점에 대해 문학성에 대한 회의 발생→ 형식 중시에 대한 회의적 입장에 반발하면서 러시아 형식주의 발생
-자아가 드러나는 ‘구비서사’에 초점→설화 분석에 초점을 두었다.
②신비평(New Criticism)-미국 중심
-예전 비평에 대한 대타의식으로 생겨난 것
-기존의 비평은 외재적 비평(작가, 역사적 상황과 연관)→문학 작품 자체에 대한 비평으로 변화
-주 분석 대상: 시(분석하기에 좋은 형식)
③시카고학파(신 아리스토텔레스 학파)-미국 시카고 대학 중심
-아리스토텔레스 행위의 모방에 관심이 많음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을 소설에 적용
: 행위의 모방은 서사나 극이다.
-허구적인 문학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형식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구성, 통일성 중시
<<러시아 형식주의>>
①칸트
-예술은 무목적의 목적이다.→실제적이고 실용적인 목적이 아니라 심미적인 목적이다. 여기서 미적 자율성이 등장하고 이런 이론은 작품 존재론적 비평의 연원이 된다.
②쉬클로프스키-“낯설게 하기”
-기존에 있던 이야기 또한 낯설게 하기→문학은 낯선 장치를 통해 독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이야기로 느끼게 한다.
ex) 주요섭「사랑 손님과 어머니」에서 낯선 장치는“옥희의 시점”
-어른들의 사랑 이야기를 그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모르는 어 린아이의 입을 통해 전달한다→독자는 정보를 다가지지 못한 서 술자를 통해 더많은 정보를 알게되고 거기에 재미가 더해진다
③티니아노프-“체계중의 체계”
-문학 작품 그 자체가 체계를 이룬다
④블라디미르 프로프(Vladimir Propp)-민담의 형태학
-러시아 동화의 이론 개발: 모든 이야기를 31개의 기본적인 기능들 속에 묶음, 31개의 기능에 7개의 ‘행동영역’ 또는 ‘행동역할’ 추가
-이야기를 원소(화소)로 나누어 분석하는 것
-전체 이야기를 잘게 나누어서 화소에 행위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분석→ 이야기적인 요소로 분석(빠롤(parole)적인 분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