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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 Cluster 게임 클러스터

*종*
최초 등록일
2007.12.18
최종 저작일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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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과학 클러스터

목차

1. 서론
2. 본론
- 국내 게임산업 시장규모 및 전망
- 세계 게임시장 규모와 전망 추이
- 샌프란시스코 게임 클러스터
- E3 캘리포니아 클러스터
- 대구 ICT파크(온라인/모바일게임)
- 대구 ICT파크 조감도
- ICT파크 혁신체계구축
- ICT파크 추진체계
- ICT파크 추진실적
- ICT파크 추진전략
- ICT파크 추진성과-내부적측면
- ICT파크 입주기업 성공사례
- ICT파크 추진성과 – 외부적 측면
- ICT파크 향후추진계획
- E-Sports란?
- E-Sports의 실태
- 국내 게임 이용실태
- 기업들이 왜 e-Sports로 몰리는가?

3. 결론
- 게임산업 발전 전망과 과제
- 국내 게임산업 발전 전망과 전략
- 게임산업의 발전저해요인 해결방안
- 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실천사항

본문내용

1. 게임산업
21세기형 지식 산업이며 정서 서비스산업 및 감성산업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중요한
국가전략산업이자 정서서비스 산업
창의력 도출, 차세대 영상 및 컴퓨터 기술과 디자인 및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는 종합예술 산업

2. 샌프란시스코 게임 클러스터
샌프란시스코를 중심으로 한 게임산업기반의 형성
샌프란시스코 북쪽 Novato에서 남쪽의 Palo Alto 지역
실리콘밸리의 컴퓨터  반도체 기술 및 그래픽 기술발전 바탕
게임 퍼블리셔 및 벤처케피털에 대한 접근 용이

클러스터 현황
게임 개발업체수 : 22개사
Glu Mobile, Digital Chocolate 등
게임 퍼블리셔 : 7개사
Ubisoft, Sega, EA, Namco 등

3. 게임산업 발전 전망과 과제
미국, 일본,유럽 선진국 국가경쟁력 선점을
위한 지식산업에 투자, 인재양성, 창의력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지식산업인 게임산업을 육성 발전시켜야
할 것이며,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발전시켜
수입 대체효과는 물론 수출전략산업으로
육성시켜 수출전략산업으로 선진국 대열을
선점해야 한다

4. 국내 게임산업 발전 전망과 전략
게임산업과 게임상품에 관한 국민적인
인식(기성세대)전환
게임이 단순 오락만이 아닌 정서서비스 기능,
학습/교육 기능 등 장점을 인식

고부가가치의 지식산업으로 인식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인식

21세기형 지식산업
무형의 형태 산업, 정서서비스산업의 유형으로 발전 전망

참고 자료

없음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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