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문예사조
- 최초 등록일
- 2007.12.17
- 최종 저작일
- 2007.12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독일의 문예사조들을
항목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
목차
1. 계몽주의
2. 폭풍노도
3. 고전주의
4. 낭만주의
5. 사실주의
6. 자연주의
7. 표현주의
본문내용
독일의 문예사조
1. 계몽주의
계몽주의 사상, 혹은 계몽주의 정신의 공통된 특징은, 현실과 인생의 문제를 해결하고 본질적 규범을 확립하는 데 있어 인간 이성reason의 절대적 존중,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세계관의 모색, 인간을 억압해 온 여러 조건들--잘못된 전통과 관습, 미신과 편견--의 타파를 통해 인간이 가진 천부적 권리의 회복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독일의 계몽주의는 라이프니츠에서 시작하여 흔히 계몽주의의 최고의 산물이라 지칭되는 임마뉴엘 칸트의 《비판철학》에서 절정을 형성한다. 칸트는 1874년에 그의 유명한 논문 <계몽주의란 무엇인가>에서 [인류 스스로 만들어 낸 미성년 상태로부터 인류를 해방시키려는 노력]이며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고 자기 오성을 사용하려는 결의와 용기]라고 계몽주의를 정의한 바 있다. 그리고 문학 면에 있어서 계몽주의는 신고전주의와 거의 일치한다. 형식은 이성의 한 표현인 질서와 조화를 구현하기 때문에 존중되었다. 문학적 법칙도 기하학의 공리처럼 자연을 이성에 의하여 정리해 놓은 것이라고 믿었다. 이 시대를 합리주의 시대라고도 하였다.
2. 폭풍노도 (Sturm und Draug)
"주위는 적막에 잠겼습니다. 내 마음은 평온합니다. 하나님, 이 최후의 순간에 이런 열정과 힘을 저에게 주신 것을 감사드립니다. …이 옷을 입은 채 묻히고 싶습니다. 당신의 손이 닿았던 성스러운 옷이니까요. …그럼 안녕, 로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