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 - 개념획득하기 모형 수업계획서
- 최초 등록일
- 2007.12.17
- 최종 저작일
- 2007.09
- 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실과 개념획득하기 모형 수업 계획서입니다.
목차
1. 학습 모형
2. 선정 단원
3. 선정 단원에서의 학습하고자 하는 개념
4. 이 개념을 선정한 이유
5. 수업의 흐름
본문내용
1. 학습 모형 : 개념 획득 모형
2. 선정 단원 : 6학년 6단원 ‘동물기르기’ - 2. 경제동물의 사육과 이용
3. 선정 단원에서의 학습하고자 하는 개념 : ‘가금류’
① 정의 : 야생의 조류를 인간생활에 유용하게 길들이고 품종개량을 하여 육성한 것.
② 종류 : 실용종 - 생산물의 이용을 목적으로 함
애완용종 - 모습, 소리 등을 감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4. 이 개념을 선정한 이유 : 가금류는 우리의 식생활과 의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산물을 제공함과 동시에 우리에게 감상할 수 있는 대상을 제공함으로써 삶의 기쁨과 즐거움을 선사한다. 따라서 우리 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가금류에 대해 배우는 것은 삶의 한 부분을 이해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개념획득 모형을 통해 가금류의 정확한 개념을 인지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을 계획해 보았다.
5. 수업의 흐름
① 도입 : 스무고개 놀이
속성의 분류를 통해 개념을 학습하는 모형이므로, 아이들에게 친숙한 스무고개 놀이라는 게임을 통해 수업을 미리 파악하고 적응할 수 있는 동기 유발을 하고자 한다.
② 활동 1 : 예, 아니오 카드 제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