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중심 비평 및 페미니즘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7.12.16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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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비평 방법에 있어서
독자중심 비평 및 페미니즘 비평에 대해
목차
1. 독자중심비평 서설
1. 주관적 퍼스펙티브
2. 제랄드 프린스의 ‘청자’
3. 현상학
4. 볼프강 이저의 ‘가상적 독자’
5. 한스 로베르트 야우스의 ‘기대의 지평’
6. 스탠리 피쉬의 ‘독자의 경험’
7. 미셸 리파떼르의 ‘문학적 능력’
8. 조나산 컬러의 독서관습
9. 노먼 홀랜드와 데이비드 블레이치의 ‘독자심리’
2. 1920년대의 작가와 독자
페미니즘비평
1. 페미니즘비평 서설
1. 페미니즘이론의 문제점
2. 케이트 밀레트와 미셀 배러트 : 정치적 페미니즘
3. 여성의 저술과 여성비평
2. 근대체험과 여성
1. 여성, 근대, 탈근대
2. 박완서와 근대체험 - 그 가능성과 질곡
3. 김인숙과 공선옥 - 여성됨을 위한 싸움과 고통
본문내용
1. 독자중심비평 서설
1. 주관적 퍼스펙티브
20세기에 들어 19세기 과학의 객관적 확실성에 대한 공격이 계속 됨.
→ “지각자는 지각행위에서 수동적이 아니라 능동적”
T. S. 쿤 - 과학에서의 ‘사실’이란 과학적 관찰자가 이해의 대상에 적용한 참조틀에 달려있음.
게쉬탈트심리학 - 인간정신은 세계 내의 사물들을 테마들, 혹은 의미있게 구성된 전체들의 ‘형태’로 지각.
<야콥슨(문학적 담론은 ‘메시지에 대한 관련항’을 가지는 점에서 다른 담론과 다름)의 언어소통모델>
약 호
발신인 -- 메시지 -- 수신인
접 촉
문 맥
독자 : 메시지가 담긴 쓰여진 약호를 풀어내고, 잠재되어 있던 의미를 현실화 시키는 자.
형성이 끝난 의미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의미를 창출하는 능동적인 자.
독자중심비평의 퍼스펙티브 : 텍스트의 의미는 저절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의미 산출을 위해 텍스트인 재료에 작용을 가해야 함.
볼프강 이저 - 문학텍스트에는 독자만이 채울 수 있는 ‘빈자리’가 항상 있다.
움베르또 에꼬, 《독자의 역할》
→ 텍스트 : ‘열린’ 텍스트 - 의미의 생산에 독자의 협력을 유도
‘닫힌’ 텍스트 - 독자의 반응을 미리 결정
2. 제랄드 프린스의 ‘청자’
화자가 담론을 행하는 상대방 : ‘청자’(독자와 일치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
화자는 청자의 성격을 직접적 ․ 간접적으로 ‘암시’ / 청자가 중요한 등장인물인 경우도 있음(천일야화의 ‘왕’).
독자중심이론에 기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