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정척사사상의 이론과 전개과정 및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7.12.16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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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위정척사사상이 등장하게 된 위정척사론부터
위정척사사상이 본격적으로 침투되었던 조선 말의 시대적 상황과 결부시켜
그 전개과정과 의의 및 한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목차
1.조선 말 시대적 상황
2.위정척사사상의 대두
3.화서학파-위정척사론의 이론적 체계화
4.위정척사운동의 전개
5.위정척사운동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1.조선 말 시대적 상황
19세기 말 조선은 국가적 위기에 직면한다. 밖으로는 빈번한 서양열강들의 침략, 안으로는 삼정의 문란과 세도정치로 인하여 국정혼란과 사회부패상이 한계에 이르러 민중들의 봉기로 이어지는 국내외적으로 큰 난관에 봉착한 것이다. 19세기 초부터 시작된 이러한 상황 속에서 민족의 자강을 위해 힘썼던 사상가들이 있었으니, 바로 개화사상가와 위정척사사상가 들이었다. 이들은 모두 국가 존립의 위기 속에서 나라를 구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는데 이 두 가지 사상은 그 사상적 특성과 방법적 모색에 있어서 상이함을 가진다.
우선 개화사상은 서구의 과학기술과 선진문물을 받아들여 부국강병을 위한 구제도의 개혁을 주장하였다. 특히, 그들은 개항을 통해 서구질서와의 결합에 의해서 전통적인 전제왕조 체제를 극복하고 입헌적 근대 국민국가 건설을 지향하였다. 그러기 위해 갑신정변, 갑오개혁이라는 역사적 개혁 운동으로까지 확대되었으나, 결국 열강들의 이권다툼 속에서 실패하게 되었다.
이러한 개화 사상가들의 근대화개혁의 노력과는 반대로, 반외세 저항을 우선으로 하는 위정척사사상을 가진 이들도 있었다. 그들의 주장은 내수외양으로서 서구자본주의 열강의 침략에 대항하는 것을 우선 조건으로 부패한 국가기강을 바로 잡으며 조선 왕조의 전통적 체제를 보존하자는 것이었다.
하지만 극명하게 나뉘는 두 가지 사상은 그 궁극적 목표에 있어서는 공통점을 가진다. 그들이 가진 궁극적 목표는 ‘국권수호’로써 그 비판의 대상을 정부로 삼았다는 것에서 일맥상통한다. 그들이 내놓은 방법이 ‘개혁’이냐 ‘저항’이냐의 차이일 뿐 다분히 민족주의를 기반으로 둔 애국적 행위였다. 이렇듯 궁극적 목표에 있어서의 합일점이 존재하여서인지 1880년대 초까지 첨예하게 대립하던 두 사상은 1890년대 이르러 사상적으로 접근하여 국민계몽과 실력양성의 방향으로 민족운동을 함께 추진할 수 있었다.
위정척사사상, 개화사상의 중간에 위치하며 민중세력을 이끈 ‘동학사상’ 또한 개화기에 있어 중요한 사상이다. 이들은 ‘밑으로부터 근대화’를 주창하며 민중의 자주적 역량을 표출하여 동학농민전쟁을 일으켰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