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속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7.12.16
- 최종 저작일
- 20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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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속의 이해
목차
서론
본론
1.무속의 개관
2.무당
3.굿의 세계
4.무가
본문내용
무속의 이해
종교는 인간이 시공간적으로 유한한 존재이며 지적육체적으로 불완전한 존재이며, 유한하고 미약한 인간존재가 영원을 희구한다든지, 어떤 초월적인 힘에 의지하여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려는 자연적인 심리 상태에서 발생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인간은 이성에 기초하여 미지의것 새로운것에 논리적 일관성을 부여하여 질서를 만들어 낼 수 있었고 이러한 인간의 질서가 문화를 만들어내고 문명을 이룩하는 내적 동력이 되었다. 종교는 어떠한 경우에나 기원이나 전형에 관한 논의를 가지며 이것은 질서의 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다. 보편적 의미로서의 질서는 개인과 무관하며 사회와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면서 종교를 가지게 된 것이 자연스러운 일인 것이다. 종교는 질서체제에 의하여 생성되는 것이기도 하지만, 질서체제에 따라 변화를 수반하기도 하며 질서체제를 변화시키기도 한다. 질서체제나 종교는 고정적인 것이 아니므로 질서체제와 종교는 밀접한 연관을 맺고 상호작용을 한다. 한반도에 불교가 들어오기 이전에 우리 사회의 체제에 부합하는 종교가 자리했을테고 이것의 본류를 형성하는 것은 무속이었다. 그러므로 한국의 무속에는 한국인이 가지는 세계에 대한 인식과 질서체제가 들어있다. 오늘날 무속을 고찰하는 일은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나가는 길이 될 것이다.
본론
1.무속의 개관
한국의 무속에서 종교적 제의절차에서 신을 대하는 인간들의 자세나, 인간들이 있는곳으로 신들이 찾아오도록 하는 등의 한국의 무속이 가지는 여러특징을 고찰하여보면 우리 민족에 있어서 무속신들은 인간위에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병존하는 존재였다고 볼 수 있다
2.무당
한국에는 크게 두 종류의 무당이 있는데 강신무와 세습무가 그것이다. 강신무는 한강을 경계로 북쪽에 분포되어 있으며 신병을 앓는것과 내림굿을 하는 것이 무당이 되는 기본조건이며 세습무는 주로 남쪽에 분포하고 있고 강신무와는 달리 무당이 모두 여성뿐이다.
참고 자료
리포트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