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도안-색의심리
- 최초 등록일
- 2007.12.15
- 최종 저작일
- 2006.05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수학습지도안-색의심리
목차
Ⅰ. 교재관
1. 애니메이션 기초 교과의 의의 및 교육목표
2. 애니메이션 기초의 교과 내용
Ⅱ. 단원관
1.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2)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취지
3. 단원 목표
Ⅲ.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 의 의 ◈
애니메이션은 오래 전부터 생활과 밀접한 분야로,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주술적, 신앙적인 표현 방법이기도 했다. 오늘날에 와서는 새로운 산업 분야로 인식되고 있고, 전문적인 지식들을 요구하고 있기에 인재 양성이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 고등학교 과정에서 애니메이션 기초 교과를 통해서 이러한 부분이 학습되어지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이고 희망적인 일이다.
애니메이션의 기초부터 전문적인 제작을 위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 교과서는 구성되어 있다. 물론 이 한권의 교과서로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 충실히 다져간다면 우리나라의 영상 분야를 선도할 뛰어난 애니메이터들을 기를 수 있으며, 그들에 의해 훌륭한 작품이 제작될 수 있을 것이다.
◈ 교육목표 ◈
본래, 애니메이션이란 ‘생명을 불어넣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데, 이는 애니메이션의 성격이 예술이라는 의미로 해설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애니메이션의 모든 선은 어떤 의미를 갖고, 보는 이에게 느낌과 감동을 주어야 하기에, 작은 부분이나 캐릭터도 반드시 의미를 갖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한 컷의 그림은 오직 그 작품에만 존재해야한다.
역사에서 애니메이션의 원형과 위치를 찾아야 하면, 문학에서 시나리오와 콘티, 미술에서 캐릭터 디자인 및 배경 색채, 기술에서 촬영과 녹음에 관한 요소를 발견해내야 한다. 대상을 어떠한 모양으로, 기본 칼라는 어떤 색으로 할 것인지 등 여러 가지를 고민해야 한다. 이론의 뒷받침이 없는 창의적인 창작물은 나올 수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순한 하청 작업 수준이 아닌 고급 수준의 순수 창작 애니메이션의 제작이 절실하며, 취약 분야를 창의적인 요소로 보강하고, 우리 민족의 정서를 바탕으로 창작 애니메이션을 기획 ․ 제작하여 완성도가 높은 작품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손끝 작업이 아닌 두뇌 작업을 하는 애니메이터를 양성하도록 한다.
▶학습 내용 인지 < 이론편 >
- 2. 색의 심리적 작용
(1) 온도감
① 따뜻함, 차가움, 따뜻하지도 차갑지도 않은 중간 온도
② 난색, 한색, 중성색
(2) 중량감
① 각각의 색에 따라 무겁거나 가볍게 느껴지는 현상
② 명도가 높으면 가볍게 보이 며 명도가 낮으면 무겁게 보 인다.
(3) 경연감
① 색을 볼 때 시각적으로 딱딱 하게 느껴지거나 부드럽게 느 껴지는 효과
②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은 난 색 : 부드러운 느낌
(중명도 이하가 되는 ) 명도 가 낮고 채도가 높은 한색 : 딱딱한 느낌
(4) 강약감
① 색의 강하고 약함을 나타낸 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