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도안-디지털색채
- 최초 등록일
- 2007.12.15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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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학습지도안-디지털색채
목차
Ⅰ. 교재관
1. 컴퓨터 그래픽 교과의 의의 및 교육목표
2. 컴퓨터 그래픽의 교과 내용
Ⅱ. 단원관
1.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2)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취지
Ⅲ. 차시별 지도 계획
Ⅳ.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 별첨 ; 발표 자료 - 파워포인트 >
본문내용
Ⅰ. 교재관
1. 컴퓨터 그래픽 교과의 의의 및 교육목표
컴퓨터 하드웨어의 급속한 발달은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디지털 환경으로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컴퓨터 그래픽은 산업 현장의 시뮬레이션과 애니메이션, 게임 등 디지털 문화 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분야이자, 작업 효율성과 다양성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분야이다. 또한, 컴퓨터 그래픽은 파일 형태로 배포되는 영화나 IMT2000단말기로 표현되는 다양한 시각 정보 화면을 가능하게 하고, 웹페이지를 이용하는 ICT 활용 자료 등에서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하는 기술 분야이기도 하다.
따라서 미래 사회의 시각 정보 가공 기술인 컴퓨터 그래픽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며 컴퓨터 그래픽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그 중심적인 이론과 전반적인 제작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Ⅱ. 단원관
1.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 교과서명 : 컴퓨터 그래픽(2003년 3월 1일 초판 발행)
◦ 저작권자 : 교육 인적 자원부
◦ 편찬자 : 한국 교육 학술 정보원
◦ 발행인 : (주) 교학사
(2) 단원명
◦ 대단원 : Ⅱ. 컴퓨터 그래픽의 원리
◦ 소단원 : 1. 픽셀과 해상도
2. 디지털 색채
3. 파일 포맷
2. 단원 설정의 취지
포토숍이나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실진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배우기 전에, 컴퓨터 그래픽의 근간을 이루는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응용 프로그램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폭넓은 응용력과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직관력을 키워 준다.
이에 응용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색채의 원리와 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