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기파랑가
- 최초 등록일
- 2007.12.13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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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찬가파랑가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함
목차
찬기파랑가(讚耆婆郞歌)
내용 연구
김완진 해독과 해설
이해와 감상
`찬 기파랑가`의 사회성과 역사성
본문내용
10구체 향가 대부분은 4구+4구+2구(낙구)로 구성된 개인적 서정시인데 찬기파랑가는 내용상 3구+5구+2구로 되어 있다.
표현 : 은유법, 상징법, 문답법 특징 : 제망매가와 함께 표현 기교 및 서정성이 돋보이는 향가의 백미라고 할 수 있으며, 사뇌가라는 명칭이 붙어 `찬기파랑가`라고도 하고, 대상과의 문답을 통해 찬양의 극대화를 노렸고, 계절의 변화에 따른 인생의 무상감을 고도의 상징 수법으로 표현함.제재 : 기파랑(耆婆郞)의 인격 주제 : 기파랑의 고매한 인품을 추모함, 기파랑의 인품에 대한 찬양과 그의 뒤를 따르려는 결심 출전 : <삼국유사> 권2 의의 : 제망매가와 함께 표현 기교 및 서정성이 돋보이는 향가의 백미 `사뇌가(詞腦歌)`라는 명칭이 붙어 `찬 기파랑 사뇌가`라고도 불림.
찬기파랑가 개관 : 향가는 우리나라 시가사의 원류이며, 한국적인 서정성의 원천, 언어로 응축된 신라 문화의 정수이다. `찬기파랑가`는 신라 시대의 화랑이었던 기파랑의 높은 인격을 사모한 충담사가 그의 인물됨을 상징성을 띤 자연물에 비겨 찬양한 노래로, 대상에 대한 예찬의 태도를 보여 주며, 향가 특유의 숭고미를 자아내고 있다. 이 작품의 화자는 `달, 수풀, 자갈, 잣나무`와 `흰구름, 눈` 의 선명한 색채 대조를 이루고 있는 자연물의 대조를 통해 그리움의 시적 대상인 `기파랑`을 `하늘에 높이 뜬 달과 같은 숭고함`, `냇가의 수풀과 같은 깨끗함`, `자갈과 같은 원만함`, `잣나무와도 같이 시련을 이겨내는 꿋꿋함`을 지닌 화랑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이처럼 이 작품은 시적 함축성이 뛰어난 시어들을 10줄로 정제된 시 형식 속에 담아 서정시로서의 문학적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다.
내용 연구
찬기파랑가(讚耆婆郞歌) : 기파랑을 찬양하는 노래
[`찬기파랑가`의 상징성 : 달은 흔히 광명과 염원을 상징한다. 여기서의 광명은 사람을 이끌어 가는 광명이며, 염원은 이상을 지향하고자 하는 그리움 같은 것이다. 여기서의 달은 이 노래의 서정적 자아가 바라보는 광명의 달이며, 그를 통하여 기파랑의 고결한 자태를 그려 볼 수 있는, 그리움이 어려 있는 달이다. 잣나무는 상록 교목이므로 고결한 인품을 상징하며, 곧게 뻗은 가지는 강직한 성품을 나타낸다. 눈이 잣나무에 닥치는 시련이나 역경 혹은 유혹을 비유하는 것이라면, 이 잣가지와 눈은 기파랑의 사람됨을, 역경에 굴하지 않는 굳고 곧은 인격자로 표현해 주는 중심적 소재이다.]
(구름 장막을)열치매[열어 젖히매. 열어 젖히며. ‘열치매’의 주어를 작자로 보면 목적어는 창문쯤 될 것이고, 주어를 ‘바람’으로 보면 목적어는 구름이 될 것이다.] 나토얀[나타난] 리[달이, 광명과 염원, 기파랑이 어려 있는 사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