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스토리텔링 광고전략 -광고와 프로모션을 통해 알아본 스토리텔링 마케팅 -

*다*
최초 등록일
2007.12.13
최종 저작일
2007.12
17페이지/파일확장자 압축파일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요즘 광고계의 트렌드인 스토리텔링마케팅을 이용한 광고전략에 대해 11가지의 사례를 토대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감성마케팅을 이용한 스토리의 구성과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해 성공한 마케팅을 스토리마케팅이라 정하였으며, 그것의 성공사례를 통해 그 의의를 모색하고자 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디지털 스토리텔링
2-1.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정의
2-2.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특징
2-3.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요소


3. 스토리텔링마케팅 광고사례
(1) LG전자의 조콜릿 폰
(2) 롯데칠성 - 2% 부족할 때
(3) 라네즈 올래시 마스카라
(4) 미장센 남성용 헤어왁스
(5) 환타 - 환타월드
(6) GS-e스토어
(7) 팬택앤큐리텔
(8) 삼성그룹, SK텔레콤
(9) 빙그레 투게더
(10) 아디다스
(11) 뉴산타페


4.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요즘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감성마케팅이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바로 이러한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여 긍정적인 브랜드 연상을 만드는 하나의 마케팅 기법이라 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은 어떤 사건에 대한 진실이나 사실성을 객관적으로 보도 또는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스토리텔링은 문학 용어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혹은 구전(口傳)을 뜻한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이야기로 이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우리나라 교육에 EQ바람을 일으킨 하버드대학 심리학 교수 하워드 가드너(Howard E, Gardner)는 연구를 통해, 사람들이 논리적으로 생각할 때에는 이성을 지배하는 좌뇌가 작동하지만 최종 의사 결정을 할 때에는 감성을 지배하는 우뇌가 작동을 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또 미래학자 롤프 옌센은 정보화 시대가 지나면 소비자에게 꿈과 감성을 제공하는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가 도래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우리는 제품을 구매할 때 다양한 정보를 통해 이성적으로 판단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최종적인 소비를 할 때는 감성을 자극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드라마 ‘대장금’에서 장금이가 올린 음식이 윗분들에게 인정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단순히 음식 모양이나 맛이 좋았다기보다 장금이가 조목조목 음식에 얽혀있는 혹은 그 음식을 만들 수밖에 없었던 과정들에 대한 이야기가 공감과 감동을 불러 일으켰기 때문일 것이다.
‘내 이름은 김삼순’ 드라마가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를 살펴보면, 기존 드라마의 전형적인 여성상으로 굳혀진 아름답고 착한 여성이 주인공이 아니라, 나이도 많고 통통해서 볼품없어 보일 수 있는 외모를 지닌, 게다가 실수도 많이 하고 사랑의 상처도 있는, ‘현실의 내’가 사랑을 이루는 과정을 그린 드라마였기 때문에 일반 여성들의 큰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이렇듯 스토리를 이용한 기법은 이미 TV나 광고에서 그 효과가 입증되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모든 스토리가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즉, 뻔한 스토리가 아닌, 공감할 수 있는 우리 자신의 이야기일 때 더 큰 감동을 줄 수 있다.

이렇게 감성마케팅은 상품에 감성을 부여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에 충분하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스토리텔링과 마케팅의 결합으로 궁극적으로는 감성마케팅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즉, 소비자의 마음점유율을 높이는 수단이다. 브랜드에 스토리를 넣어 사람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 이를 통해 판매 촉진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이야기가 담긴 제품은 품질이나 디자인이 뛰어난 상품보다 소비자에게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 될 수 있다. 브랜드에 차별성을 부여하여, 소비자에게 뭔가 다른 상품이나 브랜드로 인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기업은 소비자에게 다가가기 위해 단순한 사실 중심의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넘어 감성적이고 이야기 중심의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법을 널리 활용하고 있다. 넘쳐나는 제품의 정보 속에서 소비자들이 상품 그 자체 보다 상품이 주는 상징적 의미나 이야기에 주목하게 함으로서 하나의 스토리가 이성을 무력화 하고 호감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즉 브랜드를 이야기를 통해 알림으로서 사람들을 이야기 속으로 몰두하게 만들고 관객 스스로가 이야기를 창조하며 동시에 이야기 속에의 참여자가 된다. 이야기를 통해 남과 내가 하나의 이야기를 공유하며, 마치 어린 왕자의 이야기처럼 `그들은 아무런 사이가 아니었지만 길들여지고 난 후 그들은 관계를 맺기 시작`한 것이다.
곧 `상품에 담겨 있는 의미나 개인적인 이야기를 제시`함으로서 몰입과 재미를 불러일으키는 주관적이고 감성적인 의사소통방식을 통해, 단순히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라 그 물건에 담겨 있는 이야기를 공유하도록 하는 마케팅 활동인 것이다.
본 페이퍼에서는, 이러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광고 및 프로모션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2005년 10월 30일 파이낸스 뉴스 ‘팬택앤큐리텔 포켓슬라이드폰 온라인 스토리텔링’,
`2005년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대상 수상 - 팬택앤큐리텔‘
- 애드타임즈 2007년 7월호, ‘브랜드를 위한 온라인 스토리텔링’
- 김신엽, 광고정보센터, 크리에이티브칼럼 -브랜드를 위한 온라인의 스토리텔링
- LG주간경제, ‘상품에 이야기를 담아라, 2007. 4
- 이인화, 디지털스토리텔링, 황금가지, 2003
- 자넷 머레이, &#56400;Hamlet on the Holodeck: 가상공간에서의 내러티브의 미래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스토리텔링 레폿표지.hwp
스토리텔링마케팅.hwp
*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스토리텔링 광고전략  -광고와 프로모션을 통해 알아본 스토리텔링 마케팅 -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