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대중문화와 일본의 대중문화 개방에 관한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07.12.11
- 최종 저작일
- 2006.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의 대중문화와 일본대중문화의 개방에 관한 리포트
목차
I. INTRO
II. 일본의 대중문화, 일본문화개방
1. 일본대중문화의 본질
2. 일본대중문화의 개방배경
3. 일본대중문화의 개방실태
4. 일본대중문화가 우리사회에 미칠 긍정적, 부정적 측면
5. 우리의 대처방안
III. 맺으면서
본문내용
I. 들어가며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은 대한민국이다. 그러나 우리 대중 문화만 놓고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여기가 어디인지 알 수가 없을 정도다.
이번 Report의 주제가 일본대중문화 개방이기에 여기에 Focus를 잡아서 다른 문화는 별문제로 하고, 일본의 문화만 살펴보겠다.
요즈음 TV를 보면 포켓몬스터, 디지몬 어드벤쳐, 원피스 등 일본의 만화에 우리말만 덧씌운 만화들이 우리 아이들을 찾고 있고, 가요프로그램에서도 일본노래를 우리나라말로 바꾼 노래들이 연이어 히트를 치며, 오락 프로그램이나 드라마도 일본의 것을 조금 바꾸거나 거의 그대로 쓰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영화도 『러브레터』『철도원』『춤추는 대수사선』『주온』『배틀로얄』『음양사』등 언제부터인가 일본의 영화들이 우리나라 극장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고, 크게 히트를 치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많은 관객을 동원하기도 했다.
대중문화면에서 볼 때 한국적 색채를 점점 잃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일본문화개방을 단계적으로 진행해왔고 그 결과로 여러 긍정적 측면도 나타나지만 부정적 측면도 나타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런 현상은 지속될 것이고 그에 따른 우리의 대응방안도 필요하다.
II. 일본의 대중문화, 일본문화개방
1. 일본대중문화의 본질
일본대중문화는 첫째, 그 다양성이다. 가장 쉬운 예로 출판만화를 보면 `만화=어린이용`이라는 우리의 고정관념을 철저히 깨고 있다. 초등학생용, 청소년용, 가정주부용, 여학생용, 직장여성용, 회사원용, 중년용, 노인용 등 상상하기 힘들 정도이다. 십대 댄스음악 일변인 우리의 가요시장에 비교해서도 댄스, 록, 헤비메탈, 엔카, 발라드, J-pop, J-rock 등 다양한 장르가 공존하고 있다. 한국인 모두가 HOT, SES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일본은 다양성의 힘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