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디자인
- 최초 등록일
- 2007.12.10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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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 디자인 의복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많은 사진자료
목차
1.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개념 및 특성
2. 유비쿼터스의 적용사업사례
3. 유비쿼터스와 의복
2005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core777
CTIA 2005 Fashion In Motion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개념 및 특성
라틴어 ubiquitas를 어원으로 하는 영어의 형용사로 동시에 어디에나 존재하는(existing or being everywhere at the same time), 편재하는(Omnipresent, Pervasive)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 니콜라스 네그로폰테(1974년 네덜란드)
“우리는 유비쿼터스적이고 분산된형태의 컴퓨터를 보게 될 것입니다. 아마 컴퓨터라는 것이 장난감, 아이스박스, 자전거 등 가정 내 모든 물건과 공간에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언급하면서 지금의 유비쿼터스컴퓨팅 철학에 대한 초석을 제안
* 마크 와이저(1988년 제록스의 팰러앨토 연구소(PARC: Palo Alto Research Center)
유비쿼터스 개념을 컴퓨팅과 연결시켜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적용
* 마크 와이저의 유비쿼터스 컴퓨팅(UC: Ubiquitous Computer)
컴퓨터 패러다임의 제3의 물결로서, 네트워크 기반의 확장형 컴퓨팅 환경을 의미하며, 머지않아 수 백 대의 컴퓨터가 한 명의 사람을 위해서 존재하는 유비쿼터스 시대 즉,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에 엑세스할 수 있는 세계’가 도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의 유비쿼터스라는 개념을 확장시켜,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유비쿼터스컴퓨팅개념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유비쿼터스의 창시자 마크 와이저가 주장하는 미래사회는 컴퓨터들이 현실 공간 전반에 걸쳐 편재되고, 이들 사이는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이음새 없이 연결되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 제공하는 환경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네트어킹의 결합 그리고 NT(NANO TECHNOLOGY),BT(BIOTECHNOLOGY)와의 거대융합이 가져다 줄 차세대 IT혁명 으로서의 사회 경제전반에 걸친 총제적인 변혁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