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이현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7.12.10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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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가 정이현에 대해 분석한 글입니다
신예 작가라서 기본 논고가 없는 상태에서
제가 거의 모두를 작성한 글이라 내놓기 아까울 정도입니다.
정이현에 대하 알고 싶으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1. 서론
2 . 전통적 여성과 새로운 여성의 등장
(1) 전통적 여성성 분석 - 박완서와 오정희의 작품을 중심으로
(2) 새로운 여성성 분석 - 정이현의 작품을 중심으로
3 . 정이현 소설의 효과와 한계
(1). 긍정적 효과
(2). 필연적 한계
(3). 한계 뛰어넘기
5 .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소설은 끊임없이 진화한다. 시대는 계속해서 바뀌고 소설은 현실을 반영하기에 소설이 바뀌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다면 ‘지금’을 가장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작가로 누구를 꼽을 수 있을까? 2002년 문학과 사회 신인 문학상을 수상하며 문단에 데뷔한 이래 문단과 독자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아온 정이현. 그녀의 치밀한 시선이 담긴 작품들을 읽다보면 나도 모르게 몰입된다. 읽다보면 독자들은 어느새 고개를 끄덕이며 발칙한 그녀의 위악적인 문체에 동의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그녀의 소설은 이렇듯, 놀랍도록 현실과 가깝다. 그녀의 소설은 경쾌하다. 그리고 지극히 현실적이다.
지금으로부터 5년 전, 글쓰기를 시작한 이래 달콤한 나의 도시까지, 그녀의 소설에는 ‘발칙함과 깜찍한 도발’ 이라는 평가가 주를 이뤘다. 정이현의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지금까지 우리가 읽던 작품에서 나온 여성들, 예를 들면 박완서나 오정희의 소설에서 나타난 ‘여성’ 과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말하자면 ‘옛날’의 그녀들은 가부장적 사회를 부정하고 그네들의 모순 된 내면세계를 서술했다면 정이현의 ‘그녀’들은 그러한 가치를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인다. 오히려 더욱더 남성들이 원하는 여성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그러나 그것은 그녀들의 성공을 위한 것일 뿐이다. 정이현의 그녀들은 성공을 위해서라면 어떤 역할이든 마다하지 않고 충실하게 연기해 낸다. 그리고 종국에 남성들은 자신이 철저하게 ‘이용’ 당했다는 것을 깨닫는다. 정이현의 그녀들은 이렇듯 전략적이다. 그러나 이런 여성의 모습은 과장된 것이 아닌 현대의 그녀들과 비슷하다. 그렇기에 그녀의 소설이 독자의 공감을 불러올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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