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아트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12.10
- 최종 저작일
- 2007.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니멀리즘 정의, 특징,작가와 작품
목차
미니멀아트란?
미니멀 아트의 특성
작가와작품
<후기 미니멀리즘 작가들>
본문내용
미니멀 아트의 특성
(1) 형식적 특성
① 단순성과 단일성: 미니멀리즘의 단순성은 요소들이 조직화되면 단순하게 보인다라는 전제에서 출발하고 있다. 따라서 미니멀리즘이 추구하고 있는 단순성에서 형태 구성상의 단순성은 인간의 시지각이 대상을 더 쉽게, 그리고 통일된 인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따라서 미니멀리즘에서 체계적 모양을 나타낼 때 입방체를 사용함과 더불어 모든 은유적인 의미를 제거한 뚜렷한 사각형을 그대로 사용한다.
② 반복성: 미니멀리즘의 반복성은 말 그대로 똑같은 형태가 특징 없이 반복됨을 말한다. 이렇게 반복되는 구조 속에 요소들간의 관계는 불분명하고 계층적 구조가 없다는 것이 오히려 특징이 된다. 즉 요소들간의 일정한 모양이나 크기에 그 어떤 계층적 차별이 없는 동등한 관계의 반복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미니멀아트 작가들은 서로 관계되는 구조의 상관관계를 제거하려는 시도로서 각 요소들을 이용한 반복성을 드러내게 된다.
③ 사물성과 환경성: 미니멀리즘에서의 사물성은 ‘특수 오브제’의 명칭과 같이 전통적 회화나 조각이 아닌 새로운 차원의 오브제를 말하며, 이는 평면에서의 일루전을 제시하기 위한 노력으로 보다 객관적이고 중성적이며 대상을 표현하는 일에 무관한 오브제, 그 자체를 제시한다. 이는 단순한 물체로서의 성격을 의미하고 평면 회화나 화면 지지체 형태의 회화에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3차원의 실재공간으로 접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물성은 곧 환경에 대한 개념을 유도한다. 공간에서 단편적이고 특수한 오브제를 대할 때 관찰자는 중심보다는 오히려 주위 환경을 의식하게 되며, 작품과 더불어 있는 관람자 자신의 존재를 의식한다. 작품과 관람자의 대등한 관계가 곧 인간의 주위 환경에 대한 인식을 재확인하는 것으로 발전하는데, 미니멀리즘에서는 이러한 환경적 구조로서의 확장에 주목하여 관계 구조, 환경 구조에 대한 인식을 다양한 조형 방법론을 통해 펼쳐놓게 되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대립과 변형을 통해 환경을 다루며 그것에 의해 형태의 지각을 공간 개념으로 변형시킴으로서 관람자의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참여까지 유도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