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독인이 지녀야 할 성경적 세계관
- 최초 등록일
- 2007.12.10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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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논문입니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본론
1. 세계관의 정의
A. 세계관이란?
B. 세계관의 속성
2. 주요한 3가지 세계관
A. 세속주의
B. 신정령숭배
C. 합리주의적 유신론
3. 세계관에 대한 기독교적(성경적) 비판
A. 타종교와 타세계관에 대한 관점
B. 인간의 타락과 세계관
C. 회복자 예수그리스도
4. 기독교적 세계관
A. 기독교 세계관이란
B. 기독교 세계관의 토대
C. 기독교 세계관의 존재론적 토대
D. 기독교 세계관의 인식론적 토대
E. 기독교 세계관의 가치론적 토대
F. 기독교 세계관적 직업관
G.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요구와 기독교 세계관의 요구
III. 나가는 말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오늘날 기독교에 대한 가장 큰 영적인 도전은 종교다원주의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소위 포스트모더니즘을 타고 퍼져 나가고 있다. 19세기와 20세기 초의 자유주의 신학에 의해서 야기되었던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성에 대한 도전은 이제 종교다원주의로 바톤이 넘겨진 것 같다. 이제 자유주의 신학은 거목이 되었고 구라파와 북미 교회의 복음주의적 토양을 변질시켜서 교회가 침체의 길을 가도록 재촉하였다. 종교다원주의 신학은 기독교안에서 싹을 내고 뿌리를 내리려고 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지녀야 할 성경적 세계관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II. 본론
1. 세계관의 정의
A. 세계관이란?
세계관이란 말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검증이전에 가지고 있는 선입관으로써, 세계가 기본적으로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와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는가에 대한 일련의 인식체계를 말한다.
독일철학자 임마누엘 칸트(1724~1804)가 Weltanschauung를 처음 사용했다. 이는 19세기 중반에 생성된 독일어 단어의 하나이다. 이후 독일의 사회경제학자 막스 웨버(1864~1920)가 세계관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번영과 빈곤에 대한 사람들의 종교적 신념체계나 관계들을 분석하였다.
웨버는 전통 신교인 루터교에서 자랐지만, 개인적으로 그리스도인이 아닌 상태에서 이것을 자각적으로 썼다. 그는 한 발은 세속주의 속에 딛고 다른 한 발은 종교개혁 안에 두며 새 단어의 발단에 서 있었다. 웨버는 그의 논문에서 모든 생각은 결과를 낳는다, 사람들의 신념체계 안에 부(富)의 뿌리가 있다. 생각이 물질을 다스린다, 종교적 신념이 성품과 매일의 행동 양식을 만든다, 일정문화의 종교적 신념 체계는 사화적, 경제적, 구조와 제도들을 세우며 이는 곧바로 그 사회의 생활구조 형태를 창출해낸다, 나라의 부 또는 빈곤에 대한 책임이 자연적인 차원이나 인구통계학보다는 신념체계에 더 큰 영향력이 있다라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안점식, 『세계관을 분별하라』, (서울: 죠이선교회출판부, 2001).
이승구, 『기독교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서울: SFC, 2005).
최재호, 『대중문화와 성경적 세계관』,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3).
대로우밀러, 『생각은 결과를 낳는다』, (서울: 예수전도단, 1998).
대로우밀러, 『세계관과 영적전쟁』, 1998년 세계관과 영적전쟁세미나자료(서울), 미간행.
최성대, 『에덴의 축복으로부터 바벨탑까지』, (서울: 베다니 출판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