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다원주의 (불교, 유교, 개신교, 가톨릭, 원불교, 천도교)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12.09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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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여러 특징을 열거할 때면 다원화된 사회라는 말을 쉽게 떠올린다. 한국의 종교상황은 철저한 다 (多) 종교, 다 (多) 교파, 다 (多) 종파 상황의 전형적인 양상을 띠고 있다. 불교, 유교, 개신교, 가톨릭, 원불교, 천도교 그리고 최근에 들어온 이슬람교 등의 종교가 공존하고 있다. 게다가 많은 수의 교파(종파)들이 이들 종교 가운데서 나누어져 공존하고 있다. 이러한 종교의 다원화에 대하여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는 말
2. 개념
Ⅱ. 본론
ⅰ. 종교다원주의의 양상들
1. 종교 외적 차원의 양상들
2. 종교의 내적 차원의 양상들
3. 종교 간 차원의 양상들
ⅱ. 한국적 차원의 종교 다원주의
1. 한국의 종교 다원주의
1) 역사
2) 갈등과 발전
3) 특징 및 역할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들어가는 말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여러 특징을 열거할 때면 다원화된 사회라는 말을 쉽게 떠올린다. 16세기부터 시작된 산업화가 후기산업주의로 접어들면서 인류문명은 획일화 표준화 규격화를 벗어나 다원화 다양화 지역화를 특징으로 하게 되었다. 교통과 통신수단의 발달로 인하여 지구촌 시대에 접어들었고,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비디오 등의 매스 미디어의 발달은 이제까지와는 다르게 인류의 생활을 동시화 다원화하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제3세계국가들이 식민지에서 독립하였고 50,60년대의 정치적 독립기와 그 이후의 경제적 부흥기, 정치적 발전의 시기를 거치면서 그들 자신의 역사와 문화와 종교를 부흥시키면서 그 이전의 서구 기독교 국가의 문화적인 영향을 벗어나고 있다. 각 민족들은 정치적 경제적 이유로 인하여 이주와 이민을 거듭하였고 이제는 어느 곳에서나 쉽게 독자적인 종교문화권에서 이질적인 요소를 갖고 있는 타종교의 사람들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 시대가 안고 있는 인류 생존과 문화 보존에 대한 위협이 많은 종교인들과 지식인들로 하여금 인류의 평화적 공존과 연합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느끼게 하고 그의 시급성을 주장하게 하고 있다.사회의 다원화와 함께 종교 상황도 다원화되었고, 종교다원주의 신학의 등장으로 인하여 기독교는 안팎에서 다원주의의 도전에 응답하여야만 하게 된 것이다. 한국 교회는 한민족 특유의 다원주의적 삶의 태도와 다원주의적인 종교문화로 인하여 종교다원주의 상황 내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한국의 종교상황은 철저한 다 (多) 종교, 다 (多) 교파, 다 (多) 종파 상황의 전형적인 양상을 띠고 있다. 불교, 유교, 개신교, 가톨릭, 원불교, 천도교 그리고 최근에 들어온 이슬람교 등의 종교가 공존하고 있다. 게다가 많은 수의 교파(종파)들이 이들 종교 가운데서 나누어져 공존하고 있다. 개신교만 하더라도 94개 교파로 나누어져 있으며 수많은 신흥종교까지 합하면 조사된 것만으로도 393개에 이르고 있다 여기에 민중들의 생활 속에 깊이 뿌리 내리고 있는 민간신앙까지도 고려한다면 한국 사회는 가히 종교의 전시장이며, 종교다원주의가 가장 현저하게 보여지는 사회라 하겠다.
참고 자료
종교사회학, 김종서, 서울대학교 출판부 , 2005
종교 사회학, 진영석, 백산출판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