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집으로 가는 길`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7.12.09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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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쯔이 주연, 장이모우 감독의 영화 `집으로 가는 길`을 보고 나서 쓴 감상문입니다.
중국의 이해라는 교양수업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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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집으로 가는 길」을 분석하고 고찰함에 있어서, 먼저 그 영화감독에 대해 알고 그의 취향과 그의 영화흔적과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야말로 영화를 제대로 이해하는 방법일 것이라 생각한다.
비교적 최근에 개봉한 무협 3부작을 보면-연인, 영웅, 황후화를 말하는 것인데 편의상 이렇게 이름 지었다- 장이모우는 화려한 영상을 추구하는 대작 지향의 감독처럼 보인다. 그는 뛰어난 연출력과 미장센을 지닌 감독이다. 그는 정말 촌스러워 보이는 시골의 쓰러져가는 초가집마저 한적한 전원주택처럼 보이게 만드는 연출력을 지녔다. 하지만 그는 최근 작품처럼 대작 지향의 감독이 아니다. 무협 3부작을 통해 장이모우를 알게 되었다면, 그를 중국의 블록버스터 감독으로 착각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장이모우는 중국 5세대 감독의 선두주자로서 문화혁명을 경험한 세대이다. 문화혁명의 혼란과 실패를 겪으며 그는 피해의식을 느꼈고, 몇 년간 시골로 쫓겨나 농사를 짓게 되는 경험도 했다. 이러한 그의 경험은 작품에 그대로 투시되었다. 그의 시선은 국가나 민족이 아닌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맞춰져 있다. 그의 작품에서 우리는 시대에 의해 방황하고 파국으로 치닫는 사람들을 보면서 간접적으로 시대를 느낀다.
‘집으로 가는 길’은 장이모우의 초창기부터 계속되어온 치열한 비판의식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이질적인 영화이다.
좀 더 자세하게 말하자면 그의 예전 영화들은 중국에 대한 비판과 특유의 오리엔탈리즘이었다. 아예 붉은색으로 염색한 필름을 쓰는 듯, 영상의 전반을 지배하는 붉은 색과 그로 인해 느껴지는 신비로운 분위기는 우리를 자극했었다. 서양인들이 생각하는 동양의 이미지를 철저하게 공략하고 사회성까지 갖춘 그의 작품에 세계 영화제는 환호했었고 나 또한 감탄해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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