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학습심리] 학습과 행동 제 10장 강화계획 복습문제 풀이

*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12.08
최종 저작일
2005.11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학습심리 제 10 장강화계획 복습문제 풀이 입니다.
교과서는 학습과 행동 제 5판 / Paul Chance 지음.김문수 박소현 옮김 / 시그마프레스 입니다.

목차

1. 다음의 용어들을 정의하라.

2. 반응의 감소가 곧 학습이 일어났음을 나타내는 예(교과서에 나오지 않은 것)를 하나 들어보라.

3. John이 다섯 살인 Cindy에게 알파벳을 가르치려고 한다. 그는 정확한 반응을 칭찬과 작은 사탕으로 강화하려고 한다. 어떤 종류의 강화계획을 써야 할까?

4. Mary는 자신이 학교에서 돌아오면 자기 개가 뛰어서 자기에게 달려든다고 불평을 한다. 당신은 그녀에게 개가 뛰어들 때 개를 쓰다듬고 개에게 말을 함으로써 그녀가 개의 이런 행동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에 대해 Mary는 자신은 그렇게 하는 일이 ‘거의 없으므로’ 이것이 틀린 생각이라고 말한다. Mary의 이와 같은 답변에 대해 당신은 어떻게 응답하겠는가?

5. 다섯 살 먹은 David는 좌절할라치면 쉽게 포기한다. 이 아이의 끈기를 발달시키려면 어떻게 해야겠는가?

6. Joyce는 자신의 피고용인들이 노동조합에서 요구하는 정기적인 휴식시간과 주(州)에서 마련한 안전 수칙들을 지키지 않아서 성가셔하고 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난다고 생각하며 이 문제를 바로 잡기 위해서 Joyce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7. 매주 토요일 정오가 되면 동네 소방서가 화재경보 검사한다. 이것이 강화 계획일까? 그리고 만약 그렇다면 어떤 종류의 강화 계획인가?

8. 많은 사람들이 공중전화를 사용한 뒤 통화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동전 반환구를 체크한다. 이 행동을 설명하라.

9. Smith 선생과 Jones 선생은 모두 금요일 날 각자의 반 학생들에게 새로 철자를 익힐 단어들을 내준다. 그런데, Smith 선생님은 항상 그 다음 금요일에 시험을 본다. Jones 선생님도 1주일에 한 번 시험을 보긴 하지만, 그 요일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또 언제 시험을 볼지 미리 예고하지도 않는다. 화요일 밤에, Smith 선생님 반의 학생들과 Jones 선생님 반의 학생들 중 공부할 가능성이 더 높은 쪽은 어느 쪽인가? 그 이유를 설명하라.

10. 카지노 경영자들이 비율 늘이기를 써서 자신들의 수입을 증가시키려면 어떻게 하면 되겠는가?

11. 병립 계획은 선택 상황을 나타낸다고 말한다. 이에 반해 다중 계획이 선택 상황을 나타낸다고 말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12. 다중 계획과 연쇄 계획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기술하라.

13. 쥐 X의 레버 누르기 행동을 FR 10 FR 20 병립 계획상에 둔다. 쥐 Y의 행동은 VR 10 VR 20 계획상에 둔다. 어느 쥐가 강화가 더 많이 나오는 계획을 더 먼저 선택하겠는가?

14. 인간의 수행에 관찰자의 존재가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는 데 강화계획에 대한 지식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15. "George는 나쁜 녀석이야. 천성이 그래."라고 어떤 사람이 당신에게 말한다고 해보자. 당신은 George의 성격을 좀 더 과학적으로 설명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16. 어떤 학생이 당신에게 강화 계획을 공부하는 것이 시간 낭비라고 말한다. 이와는 반대되는 관점을 지지하는 주장을 해 보라.

17. 어떤 교사가 자신의 학생들이 조용한 행동을 점점 더 오랫동안 보일수록 강화를 준다. 이 교사가 비율 긴장을 초래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8. 이 장은 강화 계획들을 기술하고 있다. 처벌 계획은 어떻게 작동할까? 그 예로 VR 10 처벌 계획을 사용하여 설명하라.

19. 당신이 행동 경제학자이고 구매에 미치는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이해하고자 한다고 해 보자. 이 문제를 밝혀줄 실험을 하나 설계해 보라.

20. 강화 계획에 대한 지식이 공산주의 국가들의 경제적 성취가 낮은 사실을 설명하는 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본문내용

<제10장 강화계획>
복습문제
1. 다음의 용어들을 정의하라.
-CRF : 연속강화, 어떤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강화를 받는다.
-DRH : 고율 차별 강화
-간헐적 계획 : 행동이 가끔씩 강화받는 계획
-강화후 휴지 : 강화를 받은 다음에 반응을 하지 않고 쉬는 것
-강화계획 : 어떤 행동에 따르는 강화물을 어떤 방식으로 제시할지를 기술하는 규칙
-계획 효과 : 특정 강화계획으로 인한 독특한 반응 비율과 반응 패턴
-고정간격 계획 : 마지막 강화 후 일정한 시간간격이 지나고 나서 일어나는 첫 번째 행동이 강화를 받는 강화계획
-고정기간 계획 : 일정한 기간동안 행동이 지속적으로 수행될 때 강화가 주어지는 강화계획
-고정비율 계획 : 어떤 행동의 매 n번째 수행이 강화받는 강화계획
-고정시간 계획 : 강화가 행동과는 독립적으로 고정된 시간간격으로 주어지는 강화계획
-다중 계획 : 둘 이상의 단순 강화계획이 교대되는 복합 강화계획
-대응법칙 : 두 개 이상의 강화계획 상에서 반응할 기회가 주어졌을 때, 각 계획에 따른 반응률이 각 계획에서 가용한 강화에 대응한다는 법칙
-반응단위 가설 : PRE가 간헐적 강화와 연속 강화 시의 행동의 정의상의 차이로 인해 발생한다는 이론
-변동간격 계획 : 마지막 강화 후 어떤 시간간격이 지나고 나서 일어나는 첫 번째 행동이 강화를 받는 강화계획
-변동기간 계획 : 어느 기간 동안 행동이 지속적으로 수행될 때 강화가 주어지는 강화계획
-변동비율 계획 : 어떤 행동의 평균 매 n번째 수행이 강화를 받는 강화계획
-변동시간 계획 : 유기체의 행동과는 독립적으로 변화하는 시간 간격을 두고 강화가 주어지는 강화계획
-변별 가설 : PRE가 일어나는 이유는 연속 강화와 소거를 구분하는 것보다 간헐적 강화와 소거를 구분하기가 더 힘들기 때문이라는 이론

참고 자료

학습과 행동 제 5판 / Paul Chance 지음.김문수 박소현 옮김 / 시그마프레스

자료후기(1)

*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정서행동 장애 요약 3페이지
    이 정서·행동장애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10조 관련 별표에 ... : 문제해결 접근을 통해 상황 변화 혹은 사고 변화 방법학습 ex) 연습장 ... 소거로 문제행동 감소)/벌(표적행동 발생 후 육체적, 심리적 고통 혹은
  • 한글파일 영화 마미 독후감 및 정신분석 발달분석, 간호과정 내린 과입니다 10페이지
    부모에게 또래관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적절한 행동은 긍정적 강화, 일부 ... 주인공은 청소년기로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증후군, 특정학습장애, 애착장애를 지니고 ... 장 르 : 드라마(138분) ?
  • 한글파일 7장 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8페이지
    7장 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1. 교육목표의 설정 가. ... 수업단원을 되풀이하여 재설명하는 것 2) 행동형 모형 ① 특징 : 학습단계의 ... , 철학, 학습심리 라.
  • 한글파일 부모교육 8페이지
    분량은 한꺼번에 전부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복습방법에는 되풀이하기 ... 효과적인 학습방법 - 뚜렷한 목표를 가지도록 한다. - 학습계획을 철저히 ... 행동수정 부모교육에서 강화의 원리 - 목표행동에 도달하면 점차적으로 감소시켜야
  • 한글파일 청소년지도의 실 학습 지도0 6페이지
    학습은 개개인의 역량 강화, 삶의 질 향상, 그리고 국가와 인류번영을 위한 ... 종합장 대신에 루즈리프 파일을 이용하라 ? ... 학용품이 준비되어 있고 불필요한 자극가 없는 방 ?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학습심리] 학습과 행동 제 10장 강화계획 복습문제 풀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