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제국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본 한류 -
- 최초 등록일
- 2007.12.07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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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열풍을 문화제국주의적 관점으로 바라본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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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문화제국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본 한류 -
80년대 초반, 할리우드의 문화 제국주의가 한국을 침범하기 시작했다.
문화제국주의란 경제적으로 지배적인 위치에 잇는 나라가 다른 나라에 대해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통제를 확대, 강화해 간다는 제국주의의 한 형태로서 특히 문화적 지배와 자본주의 국가와 상대적으로 힘이 약한 후진국 사이의 지배와 종속이라는 세계적 차원의 문제를 규정하는 것이다. 그 당시 미국의 문화제국주의는 다양한 상업 전략과 물량공세를 펼치며 전 세계의 TV와 영화계를 장악하고 상대국의 미디어 시장을 초토화하고 나아가서는 미디어를 시청하는 사람들에게 미국우월주의와 반공 이데올로기를 심어주는 역할까지 하였다. 이렇게 세계는 문화제국주의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한국도 결코 예외일 수는 없었다. 하지만 이제 한국도 문화제국주의의 영향을 받는 상황이 아니라, 영향을 주는 상황이 되어가고 있다. 그 예가 바로 한류열풍이다.
한류(韓流)란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을 일컫는 용어이다.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어찌 보면 한류열풍이라는 것이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경제적 효과까지 거둘 수 있으니 우리의 입장에서 상당히 좋은 현상일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우려해야 하는 것은 한류가 “신제국주의”로 보여 질수도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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