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예절교육
- 최초 등록일
- 2007.12.05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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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전통예절교육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
Ⅱ. 본론 ……………………………………………………………
1. 예란 무엇인가?
2. 한국인의 예의사상
3. 현대생활과 예의
4. 언어예절
5. 행동예절
6. 관혼상제
7. 인터넷 예절
Ⅲ.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절이란 오랜 생활습관을 통해 정립되어 온 사회 계약적인 생활규범이다. 따라서 예절은 사회윤리 확립의 기초이며, 모든 도덕의 원천이며 사회기강을 바로 잡는 기본적인 기준이다. 그러므로 생활예절은 사회인으로서의 대인관계를 원활히 하기 위하여 지켜져야 하는 최소한도의 규범이다. 그런데 요즈음 사람들 특히 우리들은 예절을 진부하고 고루하며 까다롭고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라고 치부하며 외면하려고 한다. 이에 여기에서는 문화민족, 유구한 역사 민족으로서의 자랑이며 긍지인 예절에 대하여 조사하고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Ⅱ.본론
1) 예(禮)란 무엇인가?
1. 예절의 중요성
(1) 예는 마음의 근본
예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대답하기란 어렵겠지만, 인간이 생존을 영위하고 있는 이상 예는 필수적으로 상존하는 의식과도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예란 인간이 가진 순수한 감정과도 상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이 가진 감정이 행동이라는 하나의 채널을 통하여 겉으로 나타난 의식의 작용이 예라고 할 수 있다.
배가 고파서 무엇인가를 먹지 않으면 안 될 상황에서도 남의 것을 함부로 손대지 않는다는 의식의 작용, 배가 고프지만 먹을 것이 생기면 타인에게 나누어 주는 인정미, 윗사람은 존경하고 아랫사람에게는 거짓 없이 이끌어 주는 인간 본연의 마음, 이러한 모든 마음의 발로가 다 예라고 할 수 있다. 어떠한 일에 정성을 다하는 것도 예이며, 남이 싫어하는 것을 하지 않는 것도 예이며, 남을 의심치 않고 믿어주는 것 또한 예이다. 또한 남과의 약속을 어기지 않는 것도 예이며, 불의를 배격하고 정의를 수호하는 것도 예이다. 그러므로 공자는 ‘예는 마음의 근본’이라 하였으며, ‘사람은 예가 아니면 행할 수 없다’고 하였다.
(2) 예와 인의 사상
참고 자료
◈ 생활예절(출판사 : 양서원 , 저자 : 김옥희, 오한일, 이행숙, 김현오, 홍연숙, 윤주은, 황경애, 정영숙 공저)
◈ 현대생활과 예절(출판사 : 학문사 , 저자 : 남성희)
◈ http://myhome.snue.ac.kr (전통예절 바로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