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 교선논쟁
- 최초 등록일
- 2007.12.04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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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선논쟁과 관련한 한국철학사 시간에 발표한 자료입니다. 불교학사,균여,의천,지눌,성철 등의 학자적 관점과 교선논쟁의 의의,개념등을 포괄한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1. 교종과 선종의 대립 상황과 양상
2. 교, 선 대립의 주요 논점
3. 사상가별로 본 교선논쟁
1) 균여의 성상융회(性相融會)
2) 의천의 천태종
3) 지눌의 정혜쌍수
ㄱ. 돈오점수
ㄴ. 정혜쌍수(定慧雙修)
4) 지눌의 수선결사와 요세의 백련결사
4. 교선 논쟁의 의의
5. 성철의 지눌 비판; 돈오돈점 논쟁
본문내용
교선 논쟁
1. 교종과 선종의 대립 상황과 양상
한반도에 불교가 전래된 이래로 두 조류, 즉 교학과 선종은 서로 양립 또는 융화되면서 한국불교의 축을 이루어 왔다. 먼저 불교가 유입되기 시작한 때부터 선종이 전래되기 전까지는 ‘교학시대’라고 할 수 있는데, 경전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통일신라 말기부터 선종이 전래된 이후 천태종이 성립되기 전까지는 ‘교선 병립시대’라 하여, 양자가 나란히 발전하였다. 고려시대 천태종과 조계종이 성립된 이후로부터 고려 말기까지는 ‘선교 융섭시대’라 하며, 숭유억불의 조선시대에는 서산과 사명의 활약으로 ‘선교 겸학시대’가 열림으로써, 한국불교의 특징으로 손꼽히는 ‘원융불이의 통불교’라는 회통불교의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
통일신라 말기 선종이 본격적으로 수입되면서 한국 불교...(중략)
2. 교, 선 대립의 주요 논점
교종과 선종의 대립은 이론과 실천의 대립이라는 성격을 가진다. 따라서 그 대립은 통일을 전제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도 무엇이 우선이냐 하는 우위의 문제와 그것들이 같은가 다른가 하는 동이의 문제가 있다. 교, 선의 대립 또한 이와 같은 두 가지 점을 중심으로 하여 진행되었다.
우위 논쟁은 최고 `경지`를 둘러싼 것으로 삼매에 관한 논쟁이라 할 수 있다. 동이 논쟁은 방법론에 관한 것이다. (중략)...
3. 사상가별로 본 교선논쟁
고려 시대 교종과 선종의 통합을 위해 나타난 사상들을 세 단계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첫 번째로는 본체와 현상의 일치를 주장하였던 균여의 성상융회와 이에 대응한 선교 중심의 선교 일치 운동을 들 수 있다. 두 번째로는 교종 중심으로 선종을 흡수하는 의천의 천태종을 들 수 있다. 세 번째는 선종중심으로 교종을 포괄하려한 지눌의 `정혜쌍수` 및 `수선결사`, 그리고 이에 영향을 받은 요세의 `백련결사` 운동을 들 수 있다. (중략)...
참고 자료
1. 「강좌 한국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2. 「인물로 보는 한국의 불교사상」(한국불교원전연구회)
3. 「한국불학사」 (고영섭)
4. 「한국불교사상사 개관」 (불교문화연구원)
5. 「불교학개론」 (동국대학교 교재편찬위원회)
6. 「불교의 이해」 (금강대 불교문화연구소)
7. http://www.buddhism.or.kr/believer/guide/history01.asp
8. 「불교용어사전」 경인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