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영화음악
- 최초 등록일
- 2007.12.03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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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음악에 대한 정의 및 기능과 한국영화음악의 역사 등에 대한 리포트
목차
Ⅰ. 서론
본문내용
1. 영화음악의 정의
영화음악은 통상적으로 ‘O S T’ 라고 말하는 이것은 ‘Original Sound Track`의 줄임말로 종합예술인 영화의 중요한 한 요소이다. 이는 영화에 사용된 단순한 음악 뿐 아니라 영화 속 대사나 소음 등 정해진 형식 없이 영화 내용의 다양화에 따라 모든 종류의 음악을 포괄다. 이것은 종합예술인 영화의 한 요소이지만 영상을 주체로 하고, 다시 대사에 의해서 전해지는 이야기나 사상성이 손상되어서는 안 된다고 하는 제약과 특수성을 지녔다. 원칙적으로 영화음악 작가(작곡자 ·편곡자 등)는 어디까지나 감독과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야 하며 작품의 양식 ·종류에 맞는 발상 ·스타일 ·악기편성 등을 해야 한다. 그리고 현실음과의 관련도 고려되지 않으면 안 된다.
2. 영화음악의 기능
▶ 코플랜드의 다섯가지 명제
아론 코플랜드(Aaron Copland)는 "영화음악 작곡가가 할 수 있는 일이란 영화의 드라마적, 정서적 가치를 음악을 통해 강화시키는 것"이라고 영화음악의 위치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영화음악의 역할에 대해 다섯가지로 설명한다. 여기에 소개되는 영화음악의 기능은 아론 코플랜드가 제시한 명제이지만, 순감한 사람들은 이미 무의식적으로 터득하고 있는 그런 부분이기도 하다.
(1) 시공간적 배경을 확인
(2) 인물의 내부 심리, 상황의 숨겨진 의미를 창출
(3) 영화에 연속성을 부여
(4) 영화의 감성적 토대를 구축하는 기능
(5) 순수한 배경음악으로서의 기능 ( Backgroud Music )
# 발전된 현대의 대표적 영화음악 기능과 전승적 기능 추가
(6) 영화의 진행감에 도움을 주는 기능 ( 역설적 기법 )
(7) 인물의 상징으로서의 음악의 기능
영화음악의 기원
영화음악은 1895년 뤼미에르 형제가 파리에서 공개한 최초의 스크린에 영사하는 방식의 영화 「 시네마토그라프 」에서 피아노 반주의 형식으로 처음 사용되었으며,
영화음악의 중요성
영화음악은 보통음악에 비해 영상에 지나치게 종속적이다. 이러한 속성 때문에 영화음악의 독특한 미학이 가능해진다. 이는 영화의 색깔을 단적으로 드러내 주며 극적 긴장감, 감동의 깊이, 클라이맥스의 고조, 인물의 특징을 나타내 주는 주요한 영화 요소 중의 하나이다.
참고 자료
『 한국 영화 음악사 연구 』- 이진원
『 영화음악, 현실보다 깊은 소리 』 - 성기완
『 영화음악 - 불멸의 사운드트랙 이야기 』 - 박신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