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르네상스 시대에서 사실주의까지 시대별로 특징에 대한 리포트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12.0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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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
매너리즘
바로크
로코코
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시대의 미술사의 특징에 대한 정리와 고찰

빛, 색감 등의 이용과 변화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다.

목차

1) 르네상스 시대의 빛의 표현
2) 매너리즘 시대의 빛의 표현
3) 바로크 양식에서의 빛의 표현
4) 로코코 시대의 빛의 표현
4) 고전주의 시대의 빛의 표현
5) 낭만주의 시대의 빛의 표현
6) 사실주의 시대의 빛의 표현
결론

본문내용

1) 르네상스 시대의 빛의 표현

<레오나르도 다빈치-세례자 요한 / 라파엘로-카데리나 / 미켈란젤로-쿠마에의 시빌레>

르네상스 시대의 3대 거장들의 그림들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라파엘로, 미켈란젤로 3명의 그림을 일단 주목해 보았다. 다른 작품들도 많지만 어떤 작품도 “빛”을 핵심 소재로 쓴 작품은 찾아보기 힘들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세례자 요한 같은 경우는 인물과 팔의 선을 강조함으로서 그 곳에 명암을 집중적으로 밝게 넣었지만 빛의 근원지가 그림 안에 명시되어 있지 않고 있다. 또한 라파엘로의 카데리나는 그녀가 보고 있는 왼쪽 너머에 햇빛으로 추정되는 하늘색과는 약간 다른 붉은 계열로 부분이 칠해져 있지만 그 쪽에서 직선적으로 내리쬐는 빛의 표현은 되어 있지 않으며 대신하여 그녀의 왼쪽 얼굴면과 손등이 부분적으로 더 밝게 명암처리 되어있다. 그리고 미켈란젤로는 거대한 그림에서도 빛의 표현은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지 않았다. 아마도 초기에 원근법부터 발전하던 시기라 이 때는 아직 빛의 표현이 집대성되지 않았을 때였기 때문에 이 때의 미술사적 이슈로는 빛의 표현보다는 원근법의 발전에 치우쳐 있었을 것이다.
마사치오와 보티챌리 역시 원근 과 명암은 인물 부분적으로 표현되 었지만 보티챌리의 비너스의 탄생 에서 비너스 중심의 밝기 표현과 중심에서 바깥으로 가면서 조금 어 두워진다는 분위기 외에는 빛의 사 용을 그다지 느낄 수 없었다.


<마사치오-낙원추방>/<보티챌리-비너스의 탄생>

2) 매너리즘 시대의 빛의 표현



르네상스 시기 중에 존재해서 르네상스 작가 할 수 있지만 매너리즘 작가라고 정의하고, 기 존 르네상스 양식에서 조금은 더 발전된 미술 양식을 보여주게 되는 그림을 골라보았다.
티치아노는 북이탈리아의 피에베 디 카도레 출 생하였고, 베네치아에 전해진 플랑드르의 유채 화법을 계승하여 피렌체파의 조각적인 형태주의 에 대해 베네치아파의 회화적인 색채주의를 확 립하고, 생애의 마지막까지 왕성한 제작활동을 하였던 화가였다고 해서 작품도 많은 변화 양상 <티치아노- 左:수태고지 / 右:금물을 받는 다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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