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초등 도덕과의 수업모형과 교과서 적용

*영
최초 등록일
2007.11.27
최종 저작일
2006.10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초등 도덕과의 다양한 수업 모형들을 분석, 정리하여 이러한 모형이 적용될 수 있는 수업의 차시를 찾아 정리하였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덕과 일반 수업 모형
2. 바른 생활과 일반 수업 모형
3. 이해 중심형 교수- 학습 모형
4. 판단 중심형 교수-학습 모형
5. 심정 중심형 교수-학습 모형
6. 행동 중심형 교수-학습 모형
7. ICT 및 Edutainment형 교수-학습 모형
Ⅲ. 결 론

본문내용

새로운 교육과정에 따라 길러야 할 인간상도 변화한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교육과정이라 할지라도 교사가 수업에서 교육과정 정신에 맞는 교육을 하지 않는다면 그 교육과정은 의미가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에서의 수업공개나 연수를 강조하며, 많은 수의 수업장학요원, 특별연구교사, 수업발표대회 등이 지원되고 있다. 그러나 좋은 수업을 위해서, 지도서에 소개되고 있는 갖가지 수업 모형들에 대하여 접할 기회는 그리 많지 않다. 7차 교육과정에서 소개되고 있는 도덕과 수업 모형은 9개의 수업모형을 소개하고 있지만, 이런 수업모형들을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적용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다. 또한, 실제로 가르치는 과정에서 교과 내용의 특성과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을 동시에 고려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교육 실천의 장에서는 결코 정형화된 교수방법의 본질, 취지, 기법이 적용되고 활용되기는 어렵다고 한다. 그러므로 이제부터 소개될 도덕과의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행동적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수업모형들과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들은 교사의 전문적인 식견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결정되므로, 현장교사들의 많은 관심,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
도덕과 수업모형의 적용을 위해서, 먼저 최근의 동향을 알아보자. 도덕과 교육의 과제는 학생으로 하여금 도덕성의 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이 통합적으로 잘 발달한 바람직한 도덕적 인격을 형성한 상태인 ‘건전한 도덕성’을 함양하도록 돕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4차부터 6차 교육과정까지의 도덕과 교육의 이론적 기초로 주장되어온 인지발달론은 피아제와 콜버그로 대표되는 도덕교육론인데, 이는 도덕성을 지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으므로, 도덕적 행동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그래서 제7차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은 최근의 도덕과 교육의 동향에 맞추어 학생들이 도덕적 지식, 판단력 같은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도덕적 정서와 행동을 조화롭게 발달시켜 통합적인 도덕적 인격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시대의 흐름 속에서 변하지 않는 도덕적 원리를 토대로 변화해 가는 시대적 필요성(환경, 정보윤리 등)과 사회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이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는 전인적 인간을 기르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과 관련하여 통합적 지도, 토의식 수업, 실천을 유도하는 지도, 교재의 재구성과 다양한 학습 자료 개발, 교사의 모범, 학년별 발달 수준에 부합되는 지도 방법 구사, 그리고 인성교육과의 연계 지도, 내실있는 도덕과 교육과정 수립 운영등을 강조한다.
도덕성을 갖춘 사람은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행동적 영역의 도덕성이 통합적으로 발달한 사람, 즉 도덕적으로 알고 느끼며 행동으로 실천하는 사람을 뜻한다. 따라서 제 7차 도덕과 교육과정(교육부, 1998)에서는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및 행동적 측면을 조화롭게 육성하기 위해서 인지적 접근, 정의적 접근 그리고 행동적 접근을 통합적으로 추구하는 인격 교육적 접근 내지 덕 교육적 접근의 관점에 입각하여 도덕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우리들의 도덕적 행위는 도덕성의 요소들이 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인지․정의․행동적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함양하기 위해서는 도덕과 수업 역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 자료

▷도덕과 교육론 (2002) 이근철 외 3명 -양서원-
▷도덕과 교육론 (2001) 서강식 -양서원-
▷도덕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4) 심성보 외 3명 -원미사-
▷초등학교 도덕과 지도서 및 교과서
▷논문 - 교과 본질을 추구하는 도덕과 수업 모형의 적용 이기홍 외 9명
*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초등 도덕과의 수업모형과 교과서 적용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