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와 도교의 유사점과 차이점
- 최초 등록일
- 2007.11.27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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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와 도교의 유사점과 차이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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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중국은 사방이 고산, 고원, 대사막, 해양으로 포위되어 상대적으로 폐쇄, 고립되어 있는 반면 내부는 광활하고 자원이 풍부한 대륙으로 구성되어 있다. 바로 여기서 중국대륙을 세계의 중심으로 보는 자아중심적 천하관과 내부지향적인 철학관이 생겨났다. 즉 인간과 인간의 관계, 내세보다는 현실세계를 중시하는 중국사상의 특성이 유래된 것이다. 중국의 사상은 농업문명에서 잉태되었다. 농업은 계절과 기후의 변화에 민감하다. 일년을 주기로 반복되는 자연의 이치는 인간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것이며 대륙의 광활한 대자연 앞에서 중국인은 자연에 대한 조화와 순응을 터득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중국 사상은 천인합일의 철학 속에서 중용과 조화를 중시하는 특성을 지니게 되었고 이것은 중국사상의 형성에 중요한 바탕을 이루고 있다. 이 중 중국사상의 원류를 이루는 사상으로는 유, 도교(불교도 포함 되지만 글의 목적을 위해 유교와 도교만을 대상으로 한다.) 가 있다. 이를 종교라 생각하고 믿고 따르는 사람도 많이 있지만, 엄밀히 말해 이들 사상의 출발은 종교로써가 아니다. 하나의 진리를 탐구하는 철학적인 요소로 시작했다. 중국사상의 양대 조류라 할 만한 유교와 도교는 춘추시대후기에서 전국시기까지에 나타난 수많은 사상 중 하나였다. 춘추전국시기 노예사회에서 봉건사회로의 전이는 기존가치와 질서에 대한 일대 혼란을 야기했다. 이런 혼란 속에서 지역봉건제후의 정치적 야심과 새로운 가치와 질서의 추구가 맞물리면서 출현한 사상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