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양란이 국문학사에 미친 영향(임진왜란, 병자호란)
- 최초 등록일
- 2007.11.22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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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임병양란이 국문학사에 미친 영향
목차
Ⅰ. 머리말
Ⅱ. 임병양란과 이후의 사회상
1. 임진왜란
2. 병자호란
Ⅲ.임병양란 후의 문학사 변화
Ⅳ. 조선후기의 대표적인 문학 특징
Ⅴ. 맺음말
본문내용
운문 중심에서 산문 중심의 문학으로 이행하였다. 한글의 보급으로 인해 평민들의 문자 생활이 가능해지면서 문학의 영역에서도 그 두각을 나타내는데, 평민 의식이 담긴 소설, 사설시조의 발달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가사 장르에서도 여러 가지 주제를 담은 가사들이 등장하는데 주로 긴 장편가사의 등장이 두드러진다. 여행의 여정을 담은 기행가사, 유배의 체험을 담은 유배가사 부녀자들의 문학으로 여류 문학 내간체 수필, 내방 가사의 등장하였다.
Ⅳ. 조선후기의 대표적인 문학 특징
위에서 살펴본 임병양란 이후의 문학사를 조선후기 대표적인 문학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산문 정신의 발달에 영향을 받아 시조는 새로운 파격 형태인 사설시조를 낳게 되었다. 사설시조의 기원은 송강의 `장진주사`를 선두로 하여 이정보, 김수장, 박문욱, 김묵수 등 몇 몇 작가 외에는 대부분 작품들이 작자·연대 미상의 작품들이다.
사대부들의 향락적이고 퇴폐적인 사설시조의 전통이 이 시기에 와서 산문 정신이 가미되면서 서민들의 진솔한 자기표현을 담아내는 형식으로 차용되었다. 객관적인 사실성이 도입되었고 가사투와 민요 형식이 혼입 되었으며 대화가 많고 설화식으로 길어진 것이 특징이다. 내용상으로는 구체적인 이야기와 비유가 대담하게 도입되었고 강렬한 애정을 노래하고 적나라한 자기 폭로를 꾀하였으며 재담, 욕설 등이 시어로 채택되었다. 사설시조 작품들은 비록 질적인 수준은 낮지만 당시 사회의 반영, 세태에 대한 풍자 등이 나타나 있고, 서민적인 소박한 생활 감정이 솔직하게 표현되어 있는 점 등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둘째, 가사는 이 시기에 와서 작자층이 다양해지면서 작품 계열도 여러 방향으로 분화되었다. 주로 현실적인 문제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고 여성 및 평민 작가층이 성장했으며 주제와 표현 양식이 다채로워졌다.
박인로의 가사는 전시대의 정철의 가사나, 동시대의 윤선도의 시조에 비해 시어의 구사나 표현의 아름다움에서는 떨어지지만, 중후한 문체로 현실의 문제를 인식하는 길을 개척하여 조선 말기 개화기의 개화 가사나 의병 가사 등에 영향을 주었다.
참고 자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2005.
이상원, 『조선시대 시가사의 구도와 시작』, 보고사, 2004.
전규태, 『한국고전문학사』, 백문사, 1993.
서대훈의 국어교실 http://www.corea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