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문학과 예술
- 최초 등록일
- 2007.11.22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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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문예의 정책목표와 이론 및 제도에 대하여 알아본다.
목차
1. 정책적 목표
2. 문예이론
3. 창작제도
본문내용
1. 정책적 목표
북한의 문학 ․ 예술은 자유로운 창작에 따른 예술적 성향은 자본주의적이거나 퇴폐적인 것이라는 비판을 받는 반면, 계급이나 혁명을 찬양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치적 성향이 강하다는 것이 전체적인 특징이다. 따라서 문학 ․ 예술을 사상적으로 주민을 교화하는 수단으로 활용되어 왔다. 사회주의 국가에서 문학 ․ 예술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은 목적주의 문예관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특히 북한의 경우에는 다른 사회주의 국가들과는 달리 융통성은 거의 용납되지 않고 있다. 이런 목적주의 문예관은 북한 헌법 52조에서 국가는 민족적 형식을 빌려 사회주의적 내용을 담은 것이며 이를 통해 주체적이며 혁명적인 문학 ․ 예술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되어 있다. 또 국가는 창작가 ․ 예술인들이 사상예술성이 높은 작품을 많이 창작하여 광범한 대중이 문예활동에 널리 참가하도록 한다(제52조)고 규정되어 있다. 이는 북한의 문학 ․ 예술정책은 예술성 그 자체를 중시하는 것이 아니고 목적주의 문예관의 입장을 취하기 때문에 혁명문학 ․ 이념문학의 성격을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북한의 문학 ․ 예술은 정치도구화 되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북한이 문학 ․ 예술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사회주의 건설과 노동동기 부여, 지배자(수령)에 대한 정당성과 충성심 확보, 그리고 북한에 의한 통일의 정당성 확보하고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보면 첫째, 해방 후 북한에 사회주의 체제가 성립하자 이에 대한 교육 ․ 홍보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문학 ․ 예술은 사회주의 체제의 정당성을 확산시키는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예를 들면 북한의 문인과 예술인들은 당의 노선에 따라 초기에는 토지개혁 등 이른바 민주개혁을 찬미하고, 1950년대 후반에는 천리마 운동을 전개하면서, 천리마운동 영웅을 집중적으로 부각시켰다. 1980년대에는 경제침체가 계속 되면서, 숨은 영웅을 발굴하여 선전하는 숨은 영웅 형상문학을 집중적으로 창작하였다.
참고 자료
-통일부, 통일교육원 (2003)
-임순희, 문화 예술의 실태와 변화 양상, 북한사회의 이해 (2002)
-새로운 북한이해, 편찬위원회, 경북대학교출판부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