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미술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7.11.22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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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교육에 있어서 일제 강점기 시대의 특징을 요약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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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류생활의 모습은 그 사회의 자연적 혹은 문화적 환경의 특징에 따라 매우 다르며, 미술 역시 그 시대의 정치, 경제, 문화적 상황에 따라 매우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들이 초상화를 그리고, 자신의 환상이나 공상을 그린 것에 비해 중세시대의 화가들은 종교를 주제로 한 그림을 많이 그린 것만 봐도 그런 관계를 쉽게 알 수 있다. 맥피라는 학자는 예술가는 사회로부터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천재적인 창조자가 아니라 그가 존재하는 사회의 정치, 종교, 문화 등에 영향을 받으며 자신의 작품을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역설하며 미술을 사회와의 맥락적 관점에서 파악하였고 미술사가 이자 사회학자인 피에르 프랑카스텔 역시 ‘원근법은 화가의 창조물이 아니라 그 사회의 발견이다’라며 미술이라는 공간을 독립된 미적 공간이 아니라 사회적 공간과 연계된 상징체계로 간주하였다. 이렇듯 미술과 사회는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고, 그 관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미술과 사회가 무엇인지 그 개념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릴 필요가 있겠다.
먼저, 미술이라 함은 한자로 美術이라고 쓰며 미(美)를 재현 또는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여러 재주[術], 또는 기예(技藝)를 뜻하는 프랑스어 보자르(beaux arts)를 번역한 말이다. 영어의 파인 아트(fine arts)도 같은 뜻이다. 다시 말해서 일정한 세계상(世界像)·인간상을 미적(美的)·조형적(造形的)으로 표현하는 예술을 뜻한다. 그럼 여기에 쓰인 예술에 대해 다시 살펴보면 사전적 의미로 기예와 학술을 아울러 이르는 말로서 특별한 재료, 기교, 양식 따위로 감상의 대상이 되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인간의 활동 및 그 작품을 이르기도 하며, 공간 예술, 시간 예술, 종합 예술 따위로 나눌 수 있다. 미술은 이러한 예술의 하위개념으로서 주로 시각예술, 조형예술을 의미하게 되었다.
다음으로 사회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면, 사회는
참고 자료
․ 김현주,「미술교육의 사회․문화적 맥락성 연구」, 대구교대 교육대학원, 2003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초등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7
․ 피에르 프랑카스텔, 「미술과 사회」, 민음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