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작크, 플로베르, 졸라의 리얼리즘
- 최초 등록일
- 2007.11.21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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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사조 수업 과제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리오 영감』으로 본 발작크의 리얼리즘
2) 『보바리 부인』으로 본 플로베르의 리얼리즘
3) 『목로주점』으로 본 졸라의 리얼리즘
Ⅲ. 결론
본문내용
리얼리즘은 19세기 말 주관적이며 개인주의적 측면이 강한 낭만주의에 반하여 등장한 사조이다. 이것은 산업 혁명 후 자연과학의 발달과 실증적 과학 정신이 보급됨에 따라 발생한 것인데,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관찰하며 경험을 기초로 사회 법칙을 추구하는 경향으로 인해 등장한 것이다. 낭만주의가 서정시를 주축으로 한다면 리얼리즘은 소설을 주축으로 하여 나타나고 있으며, 인간 사회의 추악한 모습까지도 세밀하게 반영해 객관적으로 그려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프랑스에서 발달한 리얼리즘은 전 세계에 영향을 끼침은 물론이거니와, 후에 여러 분파로 나뉘어 그 성격을 달리하기도 한다. 그러면 지금부터 리얼리즘의 대표적인 작가인 발작크, 플로베르, 졸라를 중심으로 그들의 작품과 연관지어 이것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고리오 영감』으로 본 발작크의 리얼리즘
발자크를 사람들은 ‘19세기 최초의 위대한 사실주의자’ 라고 부른다. 그러나 그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그리기만 하는 작가가 아니라 일상에서 소재를 얻어 그것을 상상력에 의해 더욱 발전시키려 노력하였다. 그의 대표적 작품인 『고리오 영감』에서도 이런 경향은 나타나는데, 고리오 영감의 강한 부성애와 비참한 삶·죽음, 천재적 범죄자 보트랭의 사회적 반항의 목소리, 그리고 무엇보다도 파리의 사회에 도전하는 야심만만한 시골 귀족 청년 라스티냑의 이야기가 전반에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