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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 구출, 탈출의 콘텐츠 수집과 그 특성분석

*학*
최초 등록일
2007.11.19
최종 저작일
2006.06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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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학의 플롯과 관련된 레포트 입니다.
플롯 중에서 추적, 구출, 탈출의 콘텐츠 수집과 그 특성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 서 론
■ 본 론
1. 추적의 플롯
2. 구출의 플롯
3. 탈출의 플롯
■ 결 론

본문내용

■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는 많은 이야기들이 존재하고 있다. 과거에는 이 무수한 이야기들을 단지 천재적인 작가들에 의해 쓰여 진 글이며, 독자들은 그 이야기를 자기 나름대로의 생각과 가치관을 가지고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수동적으로 그 이야기 자체만을 이해하려고 노력했을 것이다. 그랬던 것이 프로네가 린네의 과학적 분류의 방법의 영향을 받아 이야기를 7개의 인물 유형과, 31개의 이야기 기능으로 나누어 분류 하였고, 이후 도널드 토비아스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이야기를 20개의 플롯으로 분류하면서 이야기들이 세분화되고 구조를 이루었다. 이런 노력으로 수동적으로 이야기를 이해하려고만 했던 독자들도 20개의 정렬화 된 플롯을 바탕으로 자기 나름대로의 생각과 가치관을 통하여 이야기를 분석하는 능력도 향상되었다.

이와 더불어 오늘날 과학기술 발전으로 영화, 방송, 신문, 광고, 만화,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를 가지고 독자들에게 접근이 용이하게 되었고, 그 결과 이야기를 하나의 서비스재화로 활용하는 미디어콘텐츠 라는 개념도 등장하게 되었다. 이제 더 이상 이야기는 단지 story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문화산업을 이끄는 경제에 중요한 요소로 까지 발전하게 되었다는 말이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들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이야기를 분류된 플롯으로 해석하는 능력을 가지는 것이 오늘날 이야기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더 흥미롭게 이야기에 접근할 수 있는 키워드인 것이다. 여기서 다양한 콘텐츠를 수집하여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20개의 플롯 중 추적, 구출, 탈출의 플롯과 연관시켜 그 특성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 본 론

1. 추적의 플롯

숨바꼭질이나 술래잡기에서 볼 수 있듯이, 가장 흥미로운 게임은 숨는 행위와 추적이다. 아이들은 어딘가에 몸을 숨김으로서 어머니의 자궁과 같은 편안함을 느끼고, 반대로 숨는 무언가를 찾아냄으로서 본능적인 즐거움을 찾는 다는 점에서 우리는 추적 플롯의 핵심 키포인트를 찾아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학*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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