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론
- 최초 등록일
- 2007.11.16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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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도론을 액기스만 쫙 짜서 3페이지로 요약..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리스도는 참 사람인 동시에 참 하나님이시다. 예수그리스도는 전지전능하시며 경배받기에 합당한 하나님의 아들인 성자 하나님이시지만, 동시에 여자에게 태어난 인자이시며 배고픔과 목마름과 고통을 느끼는 온전하고 완전한 인간이셨다. 무한성을 지닌 신성과 유한한 인성의 양 성이 한 인격체 인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인격은 ὁ θείος이며 하나의 로고스 본질이다. 시릴로스는 신-인 공유의 예수 그리스도는 통전적 이치에서 보고 예수그리스도라는 한 개체에 신성과 인성이 공존한다 하였다. 주승민.『초대교회 집중탐구』(서울: 이레서원, 2000) p.111
이는 451년 제 4차 칼케톤 공의회에서 그리스도는 두 인격으로 떨어지거나 나뉠 없는 오직 한 분이시며 성부와 동일하신 하나님, 성부에게서 독생하신 하나님이시요, 로고스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라고 보았는데 이는 433년 안디옥 공의회에서의 ‘재 일치 신조’, 즉 그리스도 안에서 두 본성이 혼동되지 않고 일치를 이루었다는 견해와 동일선상에서 결정을 내렸다. 같은 책 p. 117
웨슬레는 예수의 완전한 신성과 인성을 주장하여 예수는 완전한 신성을 소유하셔서 하나님이 그의 육체 안에 거하셨다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가 완전한 인간성을 소유하셔서 인간의 모든 속성을 가지셨다는 것 역시 사실이라 하였다.
참고 자료
개역한글성경
김종환,『기독교 개설』,도서출판 청파. 제 Ⅲ 장 그리스도에 대하여
니케아 신조
주승민.『초대교회 집중탐구』(서울: 이레서원, 2000)
한영태.『웨슬레의 조직신학』(서울: 성광문화사, 1993)
Cur Deus homo,Ⅰ. ⅺ-ⅹⅺ ; Ⅱ.ⅳ-ⅹⅹ ;in S. Anselmi Opera Omnia, ed. F. S. Schmitt, vol. 2 (Edinburge: Nelson, 1946), 68.3-89.32; 99.3-132.6
이상훈.『예수의 이야기』(서울: 종로서적성서출판,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