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사외도
- 최초 등록일
- 2007.11.16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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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육사외도에 대한 요약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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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부처님께서 탄생하셨던 기원전 5, 6세기의 인도 종교 철학은 마치 중국의 춘추전국 시대에 버금갈 만큼 다양한 종교와 철학사상이 풍미했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때까지 유일한 종교이며 철학으로써 인도사회를 지배해왔던 전통 브라만교의 권위가 무너지고 새롭고 다양하며 혁신적인 종교와 철학사상이 등장했습니다.
이 시기 이전까지 인도사회를 지배했던 종교인 전통 브라만교에서는 크게 세 가지 정도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그들의 성전인 베다(Veda)는 하늘(梵天)의 계시에 의해 씌어졌다는 베타 천계주의, 또 신(梵天)과 인간의 중간자 역할을 하는 제사장 계급인 브라만(Brahman)계급이 최고라는 브라만 중심주의, 다음으로 신에게 제사를 올림으로써 인간의 길흉화복이 좌우된다는 제사만능주의가 그것이었습니다. 이 같은 종교 사상과 전통들에 의해 아리안 족들이 원주민들을 지배하며 인도사회를 지탱해 왔지만 부처님께서 출현하셨던 기원전 5, 6세기에 접어들면 이런 전통들이 무너지고 새로운 정치 사회적 환경과 더불어 새롭고 혁신적인 종교 철학 사상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이들 신흥 종교사상가들은 대부분 전통적인 브라만교의 권위를 부정하고 새로운 세계관을 가진 자유로운 사상가들이었습니다.
새로운 철학 사조를 이루었던 이들 사상가의 출신 계급 또한 기존의 제사장 계급중심에서 파해서 무사계급, 평민, 심지어 노예계급까지 등장해서 자유로운 사상을 펼쳤습니다.
전통인 브라만교에 대항하는 소위 자유사상가들이 우후죽순처럼 나타난 당시의 이런 종교사상가들을 사문(沙門, Sramana)이라고 불렀는데 정진하는 사람이란 뜻입니다. 그 종류만 해도 384종류이고, 다양한 종교 사상가들 가운데 대표적인 것인 것으로 62갈래로 묶을 수 있으며 이를 더 압축해서 6가지 사상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6가지 사상을 대표하는 이들을 불교에서는 육사외도(六師外道)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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