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에 대한 이해와 기업의 활용에 관한 고찰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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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4학년 2학기 졸업논문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당연히 통과했구요^^)
목차
I. 서론-연구 배경 및 목적
II. 본론
1. UCC란 무엇인가?
(가) UCC의 정의
(나) UCC의 등장배경
(다) UCC의 종류 및 유형
2. UCC의 활용
(가) UCC의 활용사례
(나) UCC의 활용현황
3. 기업이 만드는 UCC, CCC (Corporation Created Contents)
(가) UCC와 CCC의 개념구별
(나) CCC의 사례 및 제작 시 고려사항
4. UCC기업들의 성공전략
(가) 미국UCC기업들의 성공전략
(나) 한국UCC기업들의 성공전략
5. UCC 활성화를 위한 제언
(가) UCC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측면
(나) UCC 활성화를 위한 기업 전략적 측면
(다) UCC의 미래전망
III. 결론
-요약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연구 배경 및 목적
미국의 시사주간지『타임』은 2006년 ‘올해의 발명품’으로 UCC사이트인 유튜브를 꼽았고, ‘올해의 인물’로 UCC사용자들을 상징하는 YOU를 선정하였다. 영국의 『이코노미스트지』는 2007년의 메가트렌드가 웹2.0과 UCC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제 한 개인이 곧 미디어가 되고 개인의 창작물이 위대한 컨텐츠가 되어 전 세계에 영향을 끼치는 시대가 되었다. 뛰어난 정치가도, 종교 지도자도, 예술가도, 마케터도 아닌 그저 평범한 한 사람들에 의해 언제든 세상이 뒤바뀔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인류가 오랜 시간 짜놓은 힘의 규칙과 시스템에 의하지 않고도 표현하고 싶은 것이면 어떠한 것이든 세상 누구에게나 보여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처럼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여 디지털 세대를 살아가고 있는 젊은이들, 인터넷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를 얻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직접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 사진, 음악, 동영상 컨텐츠를 생산해 인터넷에 올리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젊은이들을 ‘창조세대’(Creative Generation)라고 부른다. 이들은 미니홈피를 통해 사적이고 주관적인 나를 표현하기도 하고, 블로그나 개인 방송국 등을 통해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를 노출함으로써 일약 스타가 되기도 하고, 자신이 직접 디자인한 옷을 온라인 쇼핑몰에 주문하거나 제품 개발 단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도 한다. 바로 이들이 미국의 『타임』지가 ‘올해의 인물’로 선정한 ‘YOU’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창조세대’를 중심으로 UCC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기업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UCC를 활용하고 이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온 국민의 입에 오르내리는 이 UCC의 정확한 의미와 등장배경, 종류 및 유형을 살펴보고, 기업이 만드는 UCC 즉 CCC의 개념과 더불어 그 활용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II. 본론
1. UCC란 무엇인가?
(가) UCC의 정의
UCC라는 용어는 누가 언제 처음 사용했을까? 아마 이 질문에 객관적인 답을 제시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UCC라는 용어를 처음 만든 사람이나 사용한 출처가 현재로서는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UCC의 속성처럼 어느 이름 모를 평범한 인터넷 유저가 만든 것인지도 모르는 일이다. 아니면 큰 의미의 부여 없이 단순한 단어의 조합으로 치부되어 여기저기서 사용되다 보니 근원은 중요하지 않게 되어버린 것인지도 모른다. 어쨌든 그러한 이유로 이 용어에 대한 정의나 범위에 대한 개념은 현재 명확하지 않다. 아니 오히려 반대로 정의를 따지는 것이 무색할 정도로 단어 자체에서 유추할 수 있는 개념은 명확하다.
참고 자료
∙『You! UCC』, 랜덤하우스코리아, 김영한, 2007. pp.19-21∙ UCC의 의미와 비즈니스전개, 오창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 네티즌이 만든 컨텐츠 인터넷을 접수하다, 박현수, 디지털컨텐츠 2006년 5월
∙ 융합시대 사회문화 트렌드와 UCC 활용전망, 황지연 외, 정보통신정책 제 18 권 17호
∙ “기업마케팅채널로서의 UCC 활용전략”, 오창호, 2006, UCC 컨퍼런스 2006
∙ UCC의 문제점과 활성화를 위한 선결 과제, SBSi,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 뉴미디어와 UCC의 합리적인 결합 방향, KT,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 사용자 제작 컨텐츠와 지적재산권, 이대희, 인터넷이슈리포트
∙ “미디어 패러다임의 변화와 디지털컨텐츠”, 방송통신융합시대 디지털컨텐츠의 현황과 미래전략, 박소라, 2006. 방송통신융합과 디지털컨텐츠 연속세미나
∙ “디지털컨버전스시대: 새로운 융합과 공존”, 정보화 시대: 새로운 삶과 문화의 지평, 이각범, 2006한국사회학회-한국언론학회 공동학술대회
∙ 건강한 UCC 생산과 유통을 위한 정책적 과제, 황용석 외, 인터넷이슈리포트
∙ “뉴미디어와 UCC의 합리적인 결합 방향”, 신경섭. 2006, 한국디지털컨텐츠미래포럼
∙ “디지털컨텐츠 산업의 전망”, 방송통신융합시대 디지털컨텐츠의 현황과 미래전략, 임정수, 2006, 방송통신융합과 디지털컨텐츠 연속세미나
∙ 그밖에 디지털타임즈, 미디어오늘, 세계일보, 스포츠조선, 한겨레신문, inews24, zd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