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옥의 생애와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7.11.14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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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옥의 생애와 문학에 대한 리포트
목차
Ⅰ. 이옥의 생애
ⅰ) 생애
ⅱ) 문체반정의 전개와 이옥의 문체의 위상
Ⅱ. 이옥의 사상
ⅰ) 진정(眞情)
ⅱ) 작품을 통해 나타낸 작가의식
Ⅲ. 이옥의 傳 문학 - 심생전(沈生傳)
ⅰ) 심생전의 소설미학
ⅱ) 확대경으로 보는 사랑과 이별의 미학
ⅲ) 암울한 사랑의 상징 - 작품에 나타난 색채미학
ⅳ) 심생전 이해
본문내용
Ⅱ. 이옥의 사상
ⅰ) 진정(眞情)
이옥은 성균관 유생으로서 과문(科文)에 소품체를 구사하여 정조 임금으로부터 ‘불경스럽고’, ‘괴이한 문체’를 고치라는 명을 받고 유배되었던 인물이다. 이 후 그는 더 이상 과장(科場)에 출입하지 않고 남양에 칩거(蟄居)하면서 문학창작으로 일생을 마친다.
18세기 중엽 이후, 정(情)의 자유로운 발현을 중시하는 문학의 흐름은 사회*문화적으로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이로 인해 진솔한 발현을 강조하는 문학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경향은 실학파의 현실 비판적 문학과 함께 당시 중세적 지배 이데올로기를 벗어나려는 문학적 지향의 하나로 보인다.
이옥은 이와 같은 문학사적 흐름 속에서 두각을 나타냈던 인물이다. 이옥은 성균관 유생으로 있을 때 문체반정의 빌미를 제공하고 이후 스스로 지배권력으로부터 배제된다. 이옥의 문학론은 인간의 자유로운 정감과 욕구 표출에 대한 창작 원리를 제시한다고 볼 수 있다. 이옥의 작품들이 기존의 문풍과는 달리, 시정의 인정흐름, 생활 관계에서 흘러나오는 정감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이옥 문학의 특성을 ‘眞情’으로 요약 할 수 있다.
시경 이 예에 어긋나지 않듯이 자신의 이언도 예에 어긋나지 않으며 ‘교민성선’이라는 효용을 가진 시경과 마찬가지로 이언도 ‘교민성선’의 효용을 갖고 있다는 것이 이옥의 주장이다. 이옥은 표면상으로는 유가의 전통적인 예교주의를 받아들이면서 실제로는 그것이 허구적인 것임을 논파한 것이라고 하겠다. 시경을 원용한 것은 ‘男女之情’이 갖고 있는 진실성의 가치였다.
이옥은 인간의 일상적인 삶에서 파생되는 정감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으며 정감의 자유로운 유출, 그리고 그로 인한 갈등의 영역까지 眞情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전의 문학은 작가의 의지적 노력을 통해 세계와의 조화로운 관계만을 표현하게 되므로 인간의 다양한 정감이나 배제되었던 것이다. 이옥이 정의 가치를 소중히 한데에는 중세의 보편적인 도덕관념보다는 사람의 감정이 더 진실 된 것이라는 인식이 깔려 있다.
이옥은 진정으로 파악하고 있는 男女之情을 사회와 국가의 건강성을 재는 바로미터로 평가하고 있다. 남녀지정이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가의 여부에 따라 그 나라의 治亂을 알 수 있다는 것은 남녀지정을 억압하는 관념적 이념이나 제도를 부정하고 있다는 뜻이다.
참고 자료
이옥의 전에 대한 연구 :작가 의식을 중심으로 / 배한렬 / 영남대 교육대학원 / 2003
이옥의 「전」문학 연구 / 김동판 / 계명대 교육대학원 / 2003
이옥의 문학 작품에 나타난 여성의식 연구 / 조영신 / 한국교원대 대학원 / 2003
이옥 전 작품의 양식적 특성 연구 / 임정현 / 연세대 대학원 / 2000
(역주) 이옥전집 / 이옥 실시학사 고전문학연구회 / 소명출판 / 2001
문화적 맥락에서 본 국문학 / 돈암어문학회 김동식 / 국학자료원 / 2003
고소설사의 제문제: 성오 소재영교수 환력기념논총 / 성오 소재영 교수 환력기념논총 간행위원회 / 집문당 / 1993
이옥.김려의 전 / 김균태 / 고소설사의 제문제 /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