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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 처음부터 끝까지 총 요약본입니다

*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11.10
최종 저작일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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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양대학교 세계영화사 숙제용입니다.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 요약본으로 두꺼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요약해 놓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선사시대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크레타

-기원전7c ~ 기원전5c; 그리스
기원전 4c ~ 기원후 1c까지: 그리스와 그리스의 세계
1c~ 4c: 로마, 불교, 유태교 및 기독교 미술
5c~13c :로마와 비잔티움
* 건축- 노르만 양식(영국), 로마네스크 양식(유럽)
.
.
.
.
등등

본문내용

낭만주의(Romanticism)
1) 신고전주의의 엄격성에 대립되어 나타난 동적 양식이다.
2) 고전주의가 푸생의 계열이라면 낭만주의는 루벤스 계열로, 신고전주의의 지적이고 형태 중심의 양식과는 달리, 개성적이고 색채 중심적인 양식이다.
인간의 상상력을 통한 감동을 숭고한 정서로 보았다.

☆ 회화
제리코(Gericault/1791~1824): 살롱전에 출품한 ;`메듀스호의 뗏목`이 최초의 낭만주의 작품으로 평가된다.
작품 - `부상병` `미친사람` 등 들라쿠르와(Delacrox/1798~1863): 낭만주의의 가장 대표적인 화가로, 동적인 구도와 이국적인 소재, 강한 색채의 작품을 남겼다. 작품- `키오스 섬의 학살`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단테의 승선`, `알제리 여인` 등 고야는 로코코 시대 궁정 화가를 지냈으나,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 경향이 강했다.

자연주의
1)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대립이 파리에 있을 때, 도시를 떠나 자연의 모습과 생활을 대상으로 표현하려 하였다.
2) 프랑스의 ;`바르비종`에서 ;활약한 작가들이 대표적이다.
3) 회화
밀레(Millet/1814~1875): 농민생활을 주로 그렸으며, 많은 드로잉 작품도 남겼다.
작품- `만종` , ` 씨뿌리는 사람` 등 코로(Corot/1796~1875): 회색조의 시적 분위기를 표현하였다.
작품- `숲의 요정`, ` 봄`, `진주를 단 여인` 등 루소(Rousseau/1812~1867): 단순한 형태로 동화적인 분위기의 전원을 그렸다.
작품- `결혼식`, 퐁텐블로 숲의 출구` 등 그밖의 영국의 터너(Turner/1775~1851)와 컨스 터블(Constable/1776~1837)등이 자연 풍경과 바다 풍경을 그려, 이후 인상파에도 영향을 주었다. 사실주의(Realism)1) 당시 사회의 모순이 작가들에게 의식되기 시작하였다.
2) 실증주의적인 유물론 과학정신이 대두되었다.
3) 현실생활의 있는 그대로를 (보이는 그대로)를 표현하였다.
4) 회화쿠르베(Courbet/1819~1877) 사실주의의 대표적인 작가로, 이상적 이거나 상상적인 것을 배제하고, 실증적이고 현실적인 것을 소재로 삼았다.
작품- `안녕하십니까 쿠르베님?`, `화가의 아틀리에`, `오르낭의 채석장`, ` 채석공`등
도미에(Daumier/1808~1879) 도시의 빈민이나 상류층 사람을 풍자적으로 표현하여, 사회현실의 모순을 고발하였다.
작품- `삼등열차`, `빨래하는 여인`


상징주의(Symbolism)
1) 다분히 현실도피적이고 예술지향주의적인 경향이다.
2) 작가의 이상적인 내면세계를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3) 회화
모로(Moreau/1826~1898): 마티스의 스승이었으며, 상징주의의 대표적 작가 이자 미술교육자로, 성서나 신화를 신비스럽게 표현하였다.
작품- `유니콘`, 살로메의 춤`
르동(Redon/1840~1916): 꽃, 나비등을 주로 그렸으며 초현실주의에 영향을 주었다.


인상주의(Impressionism)
1) 과학정신의 영향으로, 분석적 사고와 표현 방법의 변화를 유도하였으며, 빛에 대한 연구와 색채학 이론으로 점에 의한 원색의 사용을 추구하였다.
2) 물체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색을 빛에 의한 현상으로 파악하였으며, 화실에서 나와 직접 야외에서 그렸다.
3) 1874년 모네의 `해돋이 인상` 으로부터 명명되었다.
4) 회화
마네(Manet/1832~1883): 밝은 그림을 그린 최초의 화가
작품-`피리부는 소년`, `풀밭위의 식사`, `올랭피아` 등
모네(Monet/1840~1926): 인상파의 대표적인 작가로 빛의 변화를 연작으로 그려서, 물체의 색이 빛에 의한 현상임을 실증해 보였다.
작품- `해뜨는 인상`, `낟가리`, `루앙성당`, 생라자르역`, `수련` 등
피사로(Pissaro/1831~1903): 점묘법을 이용하여 풍경을 많이 그렸다.
작품- `농촌풍경`, `빨간지붕` 등
드가(Degas/1834~1917): 고전주의의 영향을 받아, 인상파보다 뚜렷한 형태 에 의한, 순간적 인 동세표현을 즐겨 하였다.
작품- `무희`, `경마` 등
시슬리(Sisley/1839~1899): 피사로와 같이 풍경을 즐겨 그렸으며, 원근법을 잘 살렸다.
작품- ` 세브르로 가는길` 등
르누와르(Renoir/1841~1919) 부드럽고 풍부한 양감으로 여자를 많이 그렸 다.작품- ` 책읽는 소녀`등 로트렉크(Lautrec/1864~1901) 대담한 필치와 생략을 구사하여 카페의 여인과 무도회등을 세밀하게 그려냈다.

6. 신인상주의(Neo-Impressionism)
1) 인상파의 과학적인 방법을 더욱 체계화시킨, 병치혼합법을 사용하여 표현 하였다.
2) 원색의 색점이 더욱 미세화되어 점묘파라고도 불리운다.
3) 회화
쇠라(Seurat/1859~1891): 아주 미세한 점을 사용하여 인상파에서 소홀히 다루었던 형태를 회복하고, 미묘한 톤의 변화를 나타내었다.
작품- `그랑자드의 일요일 오후`, `써커스 정경`, `포즈를 취하는 여인` 등 시냐크(Signac/1863~1935) : 당시 셰브렐의 색채학 이론에 영향을 받아, 강한 원색의 점을 이용한 작품을 그렸다.
작품-`붉은 소나무`, `생페로페 항`, `네델란드 풍경` 등

참고 자료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

자료후기(4)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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