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스위스의 종교개혁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7.11.10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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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위스의 종교개혁에 대해서
목차
서론
본론
1. 칼빈의 생애와 제네바 종교개혁
2. 츠빙글리의 생애와 취리히 종교개혁
3. 루터와 칼빈의 신학 비교연구
( 공통점과 차이점)
4. 츠빙글리와 칼빈의 신학 비교연구
( 공통점과 차이점)
결론
본문내용
서론
16~17 세기에 발생한 종교 개혁으로 인하여 종래의 종교의 무소불위의 교회의 권위로부터 탈피하여 진정한 神 에 대한 신앙심과 인간의 선행에 대하여 고찰하게 되고 부패된 교황이 아닌 진정한 신앙인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유럽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데 된다. 이러한 종교개혁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세 교회나 교황권은 봉건 사회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었는데, 그 봉건 사회의 붕괴가 종교의 변화를 가져온 것이다. 둘째, 봉건 사회의 붕괴는 교황권의 쇠퇴를 초래했고, 셋째, 교황청 및 교회의 부패와 타락도 개혁의 한 요인이며, 끝으로 이러한 중세 교회의 상태와는 반대로 정신계나 종교계의 새로운 운동과 경향이 태동한 것이 종교 개혁의 원인이 되었다.
로마 가톨릭교회는 아비뇽 교황의 대립으로 생긴 분열 결과, 14세기경부터 그 안팎에서 쇠퇴의 기미를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공의회(公議會)운동이 활발히 추진되어 피사 ·콘스탄츠 ·바젤 등지에서 공의회가 열렸으나 문제의 해결을 보지 못한 채 무위로 끝났다. 한편, 스위스, 프랑스 ·영국 등 유럽 각국은 근대 국민국가로의 길을 걷기 시작하여 중세적 그리스도교 세력은 점차 쇠퇴해 갔다. 이 가운데에서 활발하게 개혁이 추진되었던 스위스의 종교개혁에 대해서 본문을 통해 알아보겠다.
본론
1. 칼빈의 생애와 제네바 종교개혁
1837 년 도시 헌장이 선포되었다. 도시의 군주 혹은 제후로서의 주교,성의 소유자로서의 백작, 그리고 자유시민의 세 권위를 인정하였다. 사보이 가문은 백작직을 세습으로 소유하였는데 비돔네라는 총독이 도시를 대표하였다. 시민들은 1년에 1회씩 시민총회를 개최해서 자신들의 통치자와 대표자가 될 만한 네 사람의 특별평의원을 선출하였다. 이들은 도시의 권익과 권리를 옹호하겠다는 서약을 직권상 받았다. 이들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성벽 안의 질서를 유지시키는 책임을 맡았는데 대체로 주교들은 백성의 소리를 듣고 백성의 이익을 대변하여 사보이 가문과 총독에게 항의하였다. 사보이의 백작 아마데우스 8세는 교황좌에 올랐으나 교황직을 버리고 대신 제네바의 주교자리를 차지함으로써 제네바 주교는 계속 사보이가문의 것이 되었다.
참고 자료
[ 종교개혁사] 김홍기 知와 사랑 2004
[ 종교개혁사] 오덕교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5
크리스찬 투데이 [신문] 칼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