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두교와 불교의 교육과 철학
- 최초 등록일
- 2007.11.08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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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힌두인의 철학과 교육, 불교의 철학과 교육에 관련된 교육철학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힌두인의 철학과 교육
2. 불교의 철학과 교육
본문내용
1. 힌두인의 철학과 교육
힌두교(Hinduism)는 인도의 종교(faith)이면서 철학이고 힌두인의 ‘생활방식’이었다. 철학의 시초의 세 가지 기본적인 경전은 베다(vedas), 우파니샤드(Upanisads)와 서사시(Epics)이다. 초기 아리아 족의 종교에 관한 우리의 지식은 베다(Vedas)라고 하는 아리아 족의 찬가의 모음집에서 나왔다. 베다(Veda)라는 용어는 “지식”이나 “지식의 총체”를 뜻한다. 여러 경전 중 가장 오래된 경전이라고 인정되는 것은 베다(Vedas)이며, 그 다음으로 삶과 우주에 대한 질문에 그 시기의 유명한 은둔자-교사들이 했던 대답인 우파니샤드(Upanishads)가 있으며, 대 서사시(Great Epics)는 전설상의 영웅에 대한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時들이다.
힌두교의 가르침에 의하면, 모든 개인은 삶에서의 특수한 지위와 특수한 책임을 갖고 있다. 그래서 개인마다 과거의 행동과 태도 때문에 현재 그의 지위에서 그리고 그가 갖고 있는 특수한 능력과 함께 태어나는데, 이는 인도에서의 전체적인 사회모형의 기초가 된다. 힌두교의 성전에서는 네 가지의 주요한 카스트가 있다. 첫 번째 지식인-승려 집단(브라만), 둘째 전사를 포함하는 귀종-왕(크샤트리아), 셋 째 상인과 지주를 포함하는 관리인(바이샤), 마지막으로 한 사회의 공동의 일을 하는 대다수의 사람인 불촉천민(수드라)이나 사회계급에서 추방된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인도의 사회구조는 브라만(brahmins), 크샤트리야(ksatriyas), 바이샤(vaisyas)와 수드라(sudra)의 네 가지의 계급으로 구분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