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법의 흐름, 자연법론, 고대 중세 자연법론, 자연법의 발전,
- 최초 등록일
- 2007.11.08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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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법철학에 관해서 고대, 중세 자연법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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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자연법이란?
Ⅱ. 본
▣고대의 자연법론
1. 소피스트들의 자연법
2. 소크라테스∼아리스토텔레스
3. 스토아 학파
▣중세의 자연법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
자연법이란 국가 이전에 선험적으로 존재하는 법으로 시대와 민족 또는 국가의 차이를 초월하여 영구불변하며 보편타당성을 지니고 있는 법규범을 말한다. 즉 자연법은 인간이 제정한 법이 아니라 때와 장소를 초월한 보편타당한 법이며 선형적인 규범이라고 생각되었다. 이렇듯 초경험적인 자연법은 인간의 이성에 의해서 인식할 수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자연법론은 존재론적 측면에서는 관념론을, 인식론적 측면에서는 합리주의를 가치론적 측면에서는 객관주의와 절대주의를 기초로 하여 전개되어 왔다. 고대의 자연법은 자연의 질서를, 중세에는 신의 섭리를, 근대에는 인간의 본성을, 현대에는 사물의 본성이다. 자연법은 실정법의 기본원리로서 존재하며, 또 실정법에 타당한 근거 또는 기준을 제공해준다. 이러한 자연법론의 흐름, 변화를 서양의 고대 중세를 중심으로 살펴보자.
Ⅱ. 본
▣고대의 자연법론
가. 소피스트와 자연법의 탄생
⇒소피스트의 사상 ; 자연법의 개념을 최초로 정의함
(1)프로타고라스
인간은 만물의 척도-어떤 의견이 다른 의견보다 ‘더 참되지는 않지만, 더 나을 수는 있다’ / 보이지 않는 신을 근거로 삼기보다는 인간에 대한 유용성이라는 실용적인 척도를 중요하게 생각(인문주의, 실용주의)
또한 법률과 도덕률의 기초가 신에 있지 않고 인간의 필요에 있다는 입장
참고 자료
인권과 자연법 정의의 문제 J.마리텡
법1철학의 길잡이 <경세원 출판사> 호세 욤파르트 지음
법철학사 오세혁 지음 <세창출판사>
자연법과 실질적 정의 <삼영사> 한스 벨첼
알기쉬운 서양 철학 <하늘기획> 이요섭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