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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보고서] 밀턴의 복락원에 대한 이해 (A+)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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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11.07
최종 저작일
2005.10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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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수업시 A+를 받은 리포트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밀턴의 종합 자료에서 따로 분리해 올립니다.

목차

Ⅰ. 작품 형식
Ⅱ. 줄거리
■ 복낙원의 길(1) -정신적 지평의 확보
■ 복낙원의 길(2) -부귀의 초극
■ 복낙원의 길(3) -명예의 초극
■ 복낙원의 길(4) -세속 문명에 대한 애착의 단절
■ 복낙원의 길(5) -섭리에의 절대적 복종
Ⅲ. 예수 그리스도 vs. 사탄
Ⅳ. 복락원의 의미

본문내용

Ⅰ. 작품 형식

■ 갈래 : 종교시, 서사시
■ 성격 : 종교적, 연극적, 대립적
■ 제재 : 사탄, 예수
■ 구성 : 사탄과 그리스도의 연극적인 구성을 통해 유혹을 인내로써 이겨냄
■ 표현 : 지상을 무대로 인간의 욕망을 사탄과의 연극적인 구성을 통해 표현
■ 주제 : 모든 유혹을 통해 충분히 시련 받는 한 인간 즉,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에게 보이는 확고한 순종에 의한 낙원의 회복


Ⅱ. 줄거리

■ 복낙원의 길(1) -정신적 지평의 확보

밀턴은 실낙원에서 미카엘이 아담에게 약속했던 낙원의 회복을 노래 하겠다고 천명함으로써 복낙원의 첫부분을 시작한다.

내 일찍이 한 인간의 불순종으로 인해
상실된 행복의 동산을 노래 했으나 이제는
모든 유혹을 통해 충분히 시련 받은 한 인간의
확고한 순종에 의해 온 인류에게 회복된 낙원을
노래 하리라.

모든 유혹을 통해 충분히 시련 받는 한 인간 즉,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에게 보이는 확고한 순종에 의한 낙원의 회복을 표현하겠다는 밀턴의 주제선포이다.
시는 시작부터 끝까지 그리스도의 자기발견, 즉 그의 정체성을 탐색해 나간다. 다시말해, 이시에 제시되는 모든 행동들은 그리스도를 타락시키려는 악마의 노력에 집중되면서도 동시에 그리스도의 실제적인 모습을 발견하려는 노력에 더욱 강조점을 두었다.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이 확인되는 것은 그가 요단강에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고 초자역적인 방법으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선언을 받으면서 시작되다.

참고 자료

밀턴 / 복락원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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