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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론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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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11.07
최종 저작일
199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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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신학 중 기독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독론의 방법론 논쟁
2. 그리스도의 명칭
3. 그리스도의 이성(二性)
4. 그리스도의 신분
5. 그리스도의 삼중직

본문내용

기독론은 신론과 같이,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to be and to do)에 대해서 다룬다.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교회에 속한 사람들은 그리스도가 어떤 분이시며, 또 어떤 사역을 하셨는가에 대해서 대부분 공통된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사실 기독론은 치열한 논쟁, 도전과 응전이 이루어지는 대상이 되어왔다. 우리가 여기서 그 복잡한 논쟁들을 다 다룰 수는 없고, 또 전문적으로 신학을 연구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굳이 그 논쟁들을 다루지 않아도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다만 어떤 관점의 논쟁이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잠깐 살피면 될 것 같다.
1. 기독론의 방법론 논쟁

1) 역사적 예수 탐구
“예수가 실제로 어떤 인물이며 그가 무엇을 했는지를 발견하려는 탐색”이 바로 “역사적 예수 탐구”이다. “이 탐구의 밑바닥에 잠재되어 있는 것은, 실제 예수가 성서 안에 나타나 있는 그리스도, 그리고 어떤 의미에서는 바울과 또 다른 사람들의 사고의 산물인 그리스도와 다르다는 것이 입증될 것이라는 기대였다.” 즉, 예수의 제자들과 바울이 쓴 신약성경을 단지 하나의 역사적 자료로서만 인정하고, 이들의 증언만을 통해서 예수를 알려고 하기보다는 다른 자료를 통해서, 또는 성경의 자료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그 말을 곧이곧대로 듣지 않는 방법으로, 즉 일반적인 역사학 방법론으로 예수를 탐구하려는 태도이다. David Strauss, Ernest Renan, Adolf von Harnack 등에 의해서, “지상의 예수는 기적을 행하시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선재하신 제2위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선한 사람, 위대한 영적 진리의 교사로 묘사되었다.”
이들의 논의를 다 살피자면 한이 없다. 여하튼, 이러한 태도는 우리가 서론에서 다룬 것과 같이, 성경적인 신학방법론을 사용하지 않은 것임에 틀림없다.
2) 위로부터의 기독론-아래로부터의 기독론
예수에 대한 인식의 순서가 어디서부터 시작되느냐에 따라서, 위로부터의 기독론과 아래로부터의 기독론이 구별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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