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시대의 영웅연구
- 최초 등록일
- 2007.11.06
- 최종 저작일
- 2007.1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우리시대의 영웅의 줄거리와 작품감상 그리고 내용분석및작가소개가 들어가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칭찬해주신 자료랍니다. 공부나 과제하는데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러시아의 사실주의
러시아 문학의 대두
▶작가소개
▶등장인물소개
▶줄거리 소개
▶작품분석
▶유진이의 작품 감상
본문내용
▶러시아의 사실주의
러시아 문학의 대두
러시아 문학의 기원을 따져 올라가면 12세기 말경의 <이고리 원정기(Slovo o polku Igoreve)>1) 고대 러시아의 영웅 서사시. 러시아의 광야에 바람과 같이 출몰하는 폴로베츠를 정벌하려고 이고리는 군사를 진격시킨다. 돈강(江)이 멀리서 보일 무렵, 일식(日蝕)의 어두운 그림자가 병사들에게 드리우고 이고리의 군대는 쓰러지며 그는 적의 포로가 된다. 한편, 고향에서는 이고리의 아내가 성벽 위에서 남편의 불운을 비통해 하며 무사히 돌아올 것을 기원한다. 그 기원에 답하려는 듯 이고리는 적군의 손아귀에서 벗어나 흐르는 강물, 아침 안개, 물새들의 보호를 받으며 찬란한 태양이 빛나는 어느 날 러시아로 돌아온다는 내용이다.
까지 소급할 수 있다. 그러나 러시아 문학이 다소라도 독자성을 보인 것은 표트르대제의 개혁 이후 18세기 중엽부터이다. 18세기부터는 이름을 가진 작가가 출현하기 시작한 것이다. 문화 사조에서도 바로크2) 16~17세기 서유럽에서 격정적이고 역동적이며, 반고전적 색채를 띤 문학의 경향을 미술사에서 도입한 개념.
나 고전주의가 쇠퇴하면서 감상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가 발전을 하게 된다. 19세기에 이르면서 그 문학은 더욱 발전을 하게 되고 19세기는 낭만주의와 사실주의가 주를 이루게 된다. 그러면서 이 시기에 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 체호프, 푸슈킨, 레르몬토프, 투르게네프 등 수업시간에 배운 세계적인 문호들이 출현하게 된다. 19세기의 특징을 살펴볼 때 과거 귀족들을 위한 전통에 입각한 예술이 주를 이루었던 18세기와 달리 19세기는 민중들을 위하고, 사실적이고 현실참여적인 예술을 추구하던 시기이다. 19세기의 러시아의 사실주의에는 또 다른 특징이 있는데, 사실주의의 귀납적인 세계관은 부분과 전체, 전체와 부분 사이의 유기적인 연관성을 맺고 있는 제유적, 환유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이다. 사회의 한 계층들이 보여주는 단편적인 사실들이 커다란 전체로서의 현실과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던 역사적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다. 다시 말해 19세기의 세계관은 ‘개별화’, ‘구체화’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분산적인 성격의 환유적인 특성처럼, 총체적으로 전체의 형상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러시아 문학은 프랑스 고전주의의 영향 밑에 큰 발달을 이루게 되었으나, 러시아 문학이 비로소 국민적인 성격을 크게 내걸고 서양 문학의 대열에 끼게 된 것은 19세에 들어와서 서구의 낭만주의 영향 밑에 활동을 시작한 푸슈킨(A. S. Pushkin, 1799 - 1837)때부터이다. 귀족 출신이었던 그는 바이런을 애호하고 그 영향 하에 창작을 시작했으나 점차 사실주의로 기울어 <예브게니 오네긴>(1823 - 1836), <대위의 딸>(1836), <스페이드의 여왕>(1833) 등으로 러시아어가 문학 용어로서 서구어에 뒤떨어지지 않음을 실증하여 산문계에도 큰 공적을 남겼다.
참고 자료
․슬라브학회. 논문집 <레르몬토프의 소설“우리 시대의 영웅”에서 시공의 상징적인 의미와 인간에 대한 이해> 홍대화.
․<세계문학사 작은사전> 김희보 편저. 가람기획.2002.
․<두산 대백과 사전>
․<우리시대의 영웅> 문석우 옮김. 조선대학교 출판부